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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도 카메라와 가상현실을 활용한 실감형 가상 여행 콘텐츠 설계
Design of Immersive virtual contents using 360 degree camera and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대회, 2016 Nov. 04, 2016년, pp.126 - 128  

김민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  윤장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  박구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 정보통신미디어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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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VR은 다양한 장르에 콘텐츠를 융합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공간의 제약 없이 현장감 제공이 가능해짐에 따라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또한 실감 콘텐츠 기술 확보가 가능해짐에 따라 다양한 사용자 체험형 콘텐츠 개발도 가능해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VR산업은 게임분야를 제외하고 활용정도가 낮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실감형 가상 여행 콘텐츠를 제작하여 HMD에 디스플레이하는 방법을 제안 및 구현한다. 360도 영상과 VR로 표출했기 때문에 개인방송 여행 콘텐츠에서 사용자에게 현지에서 직접 경험하는 듯한 몰입감과 현장감을 제공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접목하여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여 콘텐츠를 체험하는데 편리성을 극대화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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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택한 방향으로 이동한 후, 지정된 지점에 도착하면 다시 이동방향을 선택할 수 있는 화살표버튼이 나타난다. 다만 먼 곳을 볼 경우 화살표를 보고 있음에도 사용자가 응시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인식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어떤 것을 응시하고 있는지 표시할 조준점을 삽입하였다. 조준점은 HMD를 착용한 상태에서 사용자의 시선 이동과 함께 움직이며, 응시하고 있는 물체와의 거리에 따라 조준점의 크기가 조절되는 스크립트를 추가하였다.
  • 향후 취득한 카메라 영상의 동영상 해상도가 디스플레이 유형이나 확대 정도에 따라 낮아지는 화질 개선 문제를 연구할 예정이며, 다양한 3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보다 자연스럽게 표출되도록 하여 더 다양한 공간과 장소에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시한 실감형 가상 여행 콘텐츠를 개인 방송 플랫폼에 적용하여,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실감형 가상 여행 콘텐츠를 제안하였다. 2D사진 또는 단면만을 촬영한 동영상을 이용하여 여행지장소를 소개하던 기존 콘텐츠들과는 달리 360도 동영상과 VR을 융합하여 표출했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현지에서 직접 경험하는 듯한 몰입감과 현장감을 제공하였고, 항공 촬영을 통해 보다 다양한 각도에서 여행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 또한 기존의 가상 여행 콘텐츠들은 2D사진을 이용한 로드뷰 형식으로 제작되어 현장감을 저하시킨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멀티콥터와 360도 카메라를 이용하여 시점을 다각화한 360도 실감형 가상 여행 콘텐츠를 제작하여 HMD에 디스플레이하는 방법을 제안 및 구현한다. 2장에서는 콘텐츠 제작과정에 대하여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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