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사행산업 관련 뉴스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정책 연구
Study of Policy through Big data Analysis about Gambling News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대회, 2016 Nov. 04, 2016년, pp.190 - 193  

문혜정 (아이엘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김성경 (아이엘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행산업의 분야인 복권, 체육진흥투표권, 경마, 카지노에 대해 언론에서는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1990년부터 2015년까지의 뉴스데이터를 빅데이터 분석 방법 중 테스트의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밝혀보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 논문은 의미망 분석을 통해 기사의 빈도와 연결성을 프레이밍과 시민관심 정도로 재조명 하여 기사에 대한 언론보도자의 의도와 시민의 인식차이를 밝혔고, 이를 통해 정책적 특성과 개혁과제를 탐색하였다. 분석결과 복권의 경우 당첨번호, 당첨금, 조작의혹 등 당첨에 대한 부분이 주제인 '사회문제' 형태였으며, 체육진흥투표권의 경우에는 사업입찰, 불법사이트, 발매대상 등 주로 사업추진과 불법사이트에 대한 '의무정보' 종류였고, 경마의 경우 사업장, 홍보, 기사 등으로 사업홍보나 광고 관련 뉴스이었고, 마지막으로 카지노의 경우에는 불법, 도박장, 외국인 등 '주요정보'에 해당하는 논문이었다. 시대에 따라 1990년대에는 카지노, 2000년대에는 복권, 2010년대에는 경마에 대한 기사보도가 많아졌으며, 이에 대한 시민의 반응도 사업비리, 당첨, 시민운동 등의 차이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기사의 빈도와 연결성이 나타내는 프레이밍 정도와 시민의 관심은 '1. 홍보광고, 2. 의무정보, 3. 사회이슈, 4. 주요정보' 네 가지로 구분되었으며 이 중 사고, 비리 등 주요기사로 구분되는 사회문제가 주요 공공의제로 형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지난 30년간 사행산업 관련한 뉴스를 근거로 사행산업에 대한 언론보도프레이밍과 시민인식의 차이와 변화를 분석해보았다. 뿐만 아니라 의미망 분석결과를 토대로 기사의 빈도와 연결성을 프레이밍과 시민관심 정도로 재조명 하였고, 이를 통해 정책적 특성과 개혁과제를 찾아볼 수 있었다.
  • 주요정보는 사회에서 변화를요구하는 주요 개혁과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전제를 기준으로 뉴스의 의미망 분석을 통해 사행산업에 대한 시민의 인-식과 주요 정책이슈를 찾아보도록 하겠다.
  • 이 것은 사회연결망 이론에서 중심성과 연결성의 차이를 가진다. 이러한 전제를 위주로 사행산업 관련 뉴스를 통해 시민의 인식을 찾아보고자 한다.
  • 또한 신문기사의 텍스트를 대상으로 하여 의미연결망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을 통한 연구로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신문기사의 주제어 단순빈도 분석과 Clustering, Classification 결과를 분석한 연구[1]와 신문기사의 제목을 대상으로 빈도분석과 의미연결망분석을 통해 시기별 개인정보 유출의 프레임의 형태 변화를 연구한 사례가 있었으며[7], 빅데이터 관련 신문기사를 대상으로 의미연결망분석을 통해 새로운 기술과 현상인 빅데이터에 대한 언론은 어떻게 보도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가 있었다 [10]. 이렇게 텍스트를 통한 의미 분석은 다양한 곳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신문기사를 통한 의미 분석은 주제어를 통해 수집된 텍스트 데이터의 의미연결망분석 통해 해당 주제에 대한 신문언론의 프레이 밍을 파악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주요정보는 언론사에서는 보도할 의도는 낮으나, 오히려 시민의 관심이 높아서 뉴스가 처음에 적게 보도되더라도 추후에 계속 확산되고 인용되는 경우가 많은 사회에서 중요한 이슈가 될가능성이 높은 뉴스이다. 특히, 마지막 4. 주요정보는 사회에서 변화를요구하는 주요 개혁과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전제를 기준으로 뉴스의 의미망 분석을 통해 사행산업에 대한 시민의 인-식과 주요 정책이슈를 찾아보도록 하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행산업의 분야인 복권, 체육진흥투표권, 경마, 카지노에 대해 언론에서는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1990년부터 2015년까지의 뉴스데이터를 빅데이터 분석 방법 중 테스트의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밝혀보기 위하여 연구분석 한 결과는? 이 논문은 의미망 분석을 통해 기사의 빈도와 연결성을 프레이밍과 시민관심 정도로 재조명 하여 기사에 대한 언론보도자의 의도와 시민의 인식차이를 밝혔고, 이를 통해 정책적 특성과 개혁과제를 탐색하였다. 분석결과 복권의 경우 당첨번호, 당첨금, 조작의혹 등 당첨에 대한 부분이 주제인 '사회문제' 형태였으며, 체육진흥투표권의 경우에는 사업입찰, 불법사이트, 발매대상 등 주로 사업추진과 불법사이트에 대한 '의무정보' 종류였고, 경마의 경우 사업장, 홍보, 기사 등으로 사업홍보나 광고 관련 뉴스이었고, 마지막으로 카지노의 경우에는 불법, 도박장, 외국인 등 '주요정보'에 해당하는 논문이었다. 시대에 따라 1990년대에는 카지노, 2000년대에는 복권, 2010년대에는 경마에 대한 기사보도가 많아졌으며, 이에 대한 시민의 반응도 사업비리, 당첨, 시민운동 등의 차이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기사의 빈도와 연결성이 나타내는 프레이밍 정도와 시민의 관심은 '1. 홍보광고, 2. 의무정보, 3. 사회이슈, 4. 주요정보' 네 가지로 구분되었으며 이 중 사고, 비리 등 주요기사로 구분되는 사회문제가 주요 공공의제로 형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의미연결망분석이란 무엇인가? 의미연결망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은 사회연결망분석 (social network analysis)을 의사전달을 위한 메시지에 적용시킨 방법으로 사회연결망분석은 사회현상을 만들어내는 원동력을 각각의 행위 자가 아니라 이들의 관계성에 주목하여 밝혀내는 방법이며, 의미연결망분석은 행위자 대신 메시지의 구성요소인 단어들의 구조적 관계에주목 함으로서 이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고 분석 한다[12].
2014년 우리나라 사행산업의 매출은 어떠한가? 우리나라 사행산업의 매출은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의 통계에 따르면 2014년 19조 8,933억원으로 전년 매출액 19조 6,726억원보다 1.1%(2,207억원) 증가한 수치로 2006년 이후 9년 연속 증가세에 있다 [1]. 이는 사행산업에 대한 관심은 높다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