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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냉식 대용량 인버터의 방열구조에 따른 냉각효과에 대한 연구
A Study of the Cooling Effect for a Water-cooled Heat Structure of the Electric Vehicle Inverter System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2010 Nov. 26, 2010년, pp.343 - 344  

김경만 ((주)이지트로닉스) ,  우병국 ((주)이지트로닉스) ,  강찬호 ((주)이지트로닉스) ,  조상준 (현대로템(주)) ,  윤영득 (현대로템(주)) ,  전태원 (울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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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석연료의 고갈로 인하여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연구와 상용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점점 대형 차종으로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대형 차종에 적용되는 전기동력 시스템의 MCU(Motor Control Unit), GCU(Generator Control Unit), DC/DC 컨버터 등과 같은 전장품도 그 용량이 커지면서 상용화를 위해 효율적인 측면도 많이 부각되지만 스위칭 소자, 변압기, 초크, 다이오드 등에서 동작으로 인해 열이 발생하고 제품의 구조상 밀폐된 공간에 장착이 되기 때문에 발열로 인한 동작의 신뢰성과 제품의 내구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중 가장 발열이 심한 IGBT(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 등과 같은 스위칭 소자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냉각시키기 위해 수냉구조가 필수적이며 동일한 조건의 수압, 유량에 보다 높은 방열특성을 가지기 위해 냉각구조에 대한 해석이 제품을 개발 전에 선행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유로의 냉각핀 형상과 유로 구조에 따라 방열특성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하여 비교하고, 모사발열체를 이용한 방열부의 냉각 성능 시험과 다이나모 환경의 최대 출력 시험을 통하여 방열 특성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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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냉각수로에서 냉각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냉각수의 유속과 냉각핀의 유효면적이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주요 발열부위에 유속을 낮추는 구조와 넓은 부위를 가지는 구조가 유리하였고, 냉각핀을 많이 설치하여 냉각수가 닿는 면적을 크게 한 냉각구조가 열분산효과도 크고 전체적 평균온도도 낮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수냉구조를 가지는 100kW급 상용 MCU의 방열구조에서 냉각핀 형상과 유로 구조에 따라 방열특성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시뮬레이션, 모사발열체를 통한 시험, 다이나모 환경의 실제 시험을 통하여 방열 특성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MCU 최고효율이 96%로 4% 이상의 손실을 가진다. 전체 손실이 IGBT 모듈에서 발생하고 3개의 IGBT 모듈이 균등 발열이라 가정하여 각 IGBT 모듈에 대응되는 발열원을 1020W로 정의하고 나머지 조건은 시스템 설계사양과 동일하게 적용하였을 때 열해석 한 결과는 그림 3 및 표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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