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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V용 인버터의 방열을 위한 수냉식 배관구조
Water Cooling Pipe Structure for Heat-Dissipation of HEV Inverter System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5 no.1, 2010년, pp.27 - 34  

김경만 ((주)이지트로닉스) ,  우병국 ((주)이지트로닉스) ,  이용화 ((주)동아일렉콤) ,  강찬호 ((주)이지트로닉스) ,  전태원 (울산대 전기전자정보시스템공학부) ,  조관열 (충주대 정보제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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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HEV)용 인버터의 스위칭 소자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냉각시키기 위한 수냉식구조를 제안한다. 기존의 볼트형 냉각구조는 강한 수압에서 누수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방열판 내에 파이프 형태의 구조를 적용하였다. 발열원을 기준으로 수로의 이격거리 변화와 여러 형태의 수로에 대해 방열현상을 시뮬레이션으로 해석하고, 방열효과가 우수한 2가지 배관구조 모델을 기준으로 방열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토대로 2가지 배관구조를 적용한 HEV용 30kW급 인버터를 제작하여 방열효과를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dissipate the heat generated from the switching devices in the inverter system of HEV, the water cooling structure is proposed. The bolt type cooling structure has a problem such as water leakage for high pressure of water, therefore the proposed cooling structure applied pipe structure in the 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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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0㎾급 HEV용 모터구동을 위한 인버터의 수냉식 방열구조를 제안하였다. 인버터에서 발생하는 최대 손실을 1.
  • 본 논문에서는 HEV용 인버터의 방열을 위한 수냉식 방열 배관 구조를 제안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단일 궤환배관을 가진 'U'자형 구조에서 주 궤환배관의 적절한 위치를 선정하고, 2차 궤환배관의 배치를 조절하면서 방열의 특성을 고찰한 결과 시험군Ⅳ-(b)의 2중 궤환배관을 가진 ‘ㅂ’자형 배관구조가 가장 낮은 온도와 균형적인 방열 기능을 가짐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금속성 방열판 내부를 드릴로 가공하여 파이프 형태가 되도록 설계하였다. 파이프형 수로는 냉각수 고압 순환이 가능하여 방열특성이 우수하고 누수가 없으며, 제작비가 절감되는 장점이 있다.

가설 설정

  • 시험군Ⅰ에서 발열원과 접촉되는 유효배관이 가장 작고 궤환배관이 중심선에서 가장 멀리 배치된 (a)시험 방열특성이 가장 나쁘고, 발열원과 접촉되는 유효 배관이 증가하고 궤환배관이 중심선에서 가까울수록 방열특성이 개선된다. (c)시험은 궤환배관이 발열점 중심을 지나가지만, (d)시험에 비해 접촉유효면적이 작기 때문에 방열특성이 (d)시험보다 약간 나쁘다. 따라서 궤환배관의 위치와 함께 유입배관과 유출배관의 접촉 유효면적에 커져야 방열특성이 좋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 3) 측면 가공 시작점을 용접으로 막는다.
  • 배관구조에 대한 방열특성을 해석, 측정하기 위해주 발열원인 IGBT 모듈의 위치를 고정시키고, 발열전력 1.8㎾는 3개의 IGBT 모듈에서 균등하게 발열된다고 가정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설정하였다. 실제 인버터 구조물 시험에서도 IGBT 모듈에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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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냉식 수로 제작에 많이 사용하는 냉각구조는 어떤 방식인가? 수냉식 수로 제작에 많이 사용하는 냉각구조는 방열판을 상부와 하부로 구분하고, 수로에 해당되는 부분을 각각 깎아낸 후 두 구조물을 맞붙여 볼트로 체결하는 방식이다. 이 구조는 제작이 쉽고 수로의 형태를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수압이 높을 경우 접합면에서 누수발생의 빈도가 높은 단점을 가진다.
모터구동용 인버터는 무엇으로 구성되어있는가? HEV 차량의 전기동력을 발생하기 위한 모터는 차량용으로 설계 제작된 30㎾ 용량의 3상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모터를 사용하였다. 그림 1과 같이 모터구동용 인버터는 모터제어 알고리즘이 탑재된 제어보드, 스위칭 소자들과 이를 구동하기 위한 드라이버 회로, 전류 센서, 슈퍼커패시터 및 스위칭 소자에서 발생하는 열을 냉각시키기 위한 방열부 등으로 구성하였다.
수냉식 수로 제작에 많이 사용하는 냉각구조는 방열판을 상부와 하부로 구분하고, 수로에 해당되는 부분을 각각 깎아낸 후 두 구조물을 맞붙여 볼트로 체결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의 장단점은? 수냉식 수로 제작에 많이 사용하는 냉각구조는 방열판을 상부와 하부로 구분하고, 수로에 해당되는 부분을 각각 깎아낸 후 두 구조물을 맞붙여 볼트로 체결하는 방식이다. 이 구조는 제작이 쉽고 수로의 형태를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수압이 높을 경우 접합면에서 누수발생의 빈도가 높은 단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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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N. Mohan, T. M. Undeland, and W. P. Robbins, Power Electronics : Converters, Applications, and Design, John Wiley & Sons, pp. 3-6, 1989. 

  2. 김유한, 이현동, 유기호, "연료전지차용 100 kW 전기구동시스템 냉각설계기술 개발", 전력전자학회 2008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428-430, 2008. 6. 

  3. 이지명, 이재용, 박래관, 장서건, 최경수,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구동용 전력변환장치",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제13권, 제6호, pp. 420-429, 2008. 12. 

  4. U. Drofenik, G. L. Johan, and W. Kolarb, "Pump Characteristic Based Optimization of Direct Water Cooling System for 110-kW/500-kHz Vienna Rectifier", IEEE Trans. on Power Electronics, Vol. 20, No. 3, pp. 704-714, 2005, M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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