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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LABⓇ/SimulinkⓇ 기반 EV/PHEV용 리튬 이온 배터리 모델 파라미터 추출
Parameter Extraction of a Lithium-ion Battery for EV/PHEV by the use of MATLABⓇ/SimulinkⓇ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2010 Nov. 26, 2010년, pp.351 - 353  

김홍석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홍승건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전준영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최규영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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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쉽고 빠르게 정확한 리튬 이온 배터리 모델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구현된 모델을 MATLAB(R)/Simulink(R)환경에서 검증한다. 모델을 구현함에 있어서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비선형 개방 전압은 배터리 충전 및 방전 전압의 평균으로 근사하고, 배터리 내부 비선형 파라미터방전 초기에 발생하는 과도응답을 측정한 이산 데이터를 곡선 접합하여 구한다. 구현된 모델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하고 이를 실험 데이터와 비교해본 결과, 평균 절대오차는 기존 연구보다 0.1% 낮은 0.091%로 측정되었다. 측정된 오차의 수준은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이 파라미터 추출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하고 시뮬레이션 모델을 쉽게 구현 가능하게 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리튬 이온 배터리의 출력 특성을 정확하게 예측함을 보여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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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V/PHEV용 리튬이온 배터리의 출력특성을 예측하기 위한 목적으로 M. Chen and G. A. Rincon-Mora, 2006에서 제안된 등가회로 모델을 바탕으로 모델 파라미터 추출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며 Simulink®를 통해 시뮬레이션하고 실험 데이터와 비교, 검증한다.
  • 본 논문은 MATLAB®/Simulink® 환경에서 EV/PHEV용 리튬 이온 전지 시뮬레이션을 위한 모델링 기법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그러나 EV/PHEV와 같이 빈번하게 충전 및 방전을 반복하는 배터리의 경우 1개월 당 2~10%에 이르는 Self-Discharge Rate를 무시하여도 모델에 큰 오차를 가져오지 않으며,[3] Cycle 횟수의 경우 300 Cycles 이상에서 10% 정도 용량 감소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실험 시간의 단축을 위해 무시할 수 있다. [2],[3] 온도의 경우 실제 응용에 있어서 거의 일정한 상태로 유지 가능하다고 가정하고 이번 실험에서는 배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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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터리의 파라미터란? 배터리의 파라미터는 SOC, 전류, 온도, Cycle 횟수 등에 의존하는 다변수 함수들이다. 이러한 함수들은 모델링 과정을 매우 길고 복잡하게 만든다.
전기적 등가회로 모델은 어떻게 표현되는가? 지금까지 수행된 연구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오차가 가장 낮으면서(5% 이하) 시뮬레이션 목적으로 적합한 모델은 전기적 등가회로 모델이다.[3] 등가회로 모델은 수동소자인 저항과 커패시터를 포함한 전기적 등가 회로로 표현되며 그 동안 다양한 형태로 제안되어졌다. 이러한 형태의 모델은 전기공학자들에게 아주 유용하고 직관적 접근을 할 수 있게 하며 특히 시뮬레이터를 사용하거나 다른 회로들과 함께 사용할 경우 아주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SOC-Voc 관계를 얻는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Doerffel, 2004.에서 제시하고 있지만, SOC가 10% 변화할 때마다 충, 방전을 중단하여 단기 과도응답 이후의 전압을 측정하거나 곡선 접합을 통해 정상 상태 전압을 추정하여야 하는 단점이 있고, Long-term test를 통해 얻은 결과와 비교하여 오차가 존재하였다.[5] 그러나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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