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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모델링 및 상태 관측기 설계
Modeling and State Observer Design of HEV Li-ion Battery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3 no.5, 2008년, pp.360 - 368  

김호기 (현대자동차(주) HEV개발실) ,  허상진 (현대자동차(주) HEV개발실) ,  강구배 (현대자동차(주) HEV개발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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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시스템의 모델링 및 모델기반 상태 관측기 설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배터리의 동적 특성을 모사하기 위한 모델은 전기적 등가회로로 단순화하여 제안하였다. 모델 파라미터는 최소 자승 이론에 의거 다양한 운전조건에 따라 추정하였고, 실험 검증하였다. 검증된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비례-적분(PI) 제어의 상태 관측기를 구성하였고, 제어 이득 선정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상태 관측기의 강인성은 시뮬레이션 및 실험에 의거 다양한 운전조건 변동에 따른 민감도를 분석하여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umped parameter model of Li-ion battery in hybrid electric vehicle(HEV) is constructed and system parameters are identified by using recursive least square estimation for different C-rates, SOCs and temperatures. The system characteristics of pole and zero in the frequency domain are analyzed w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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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배터리 동적 거동 특성을 예측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전조건 변동에 의한 모델 파라미터의 변동 영향도를 평가하였다. 모델 파라미터의 변동은 주파수 영역에서 전달함수의 극점 및 영점으로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하이브리드용 리튬이온 배터리 시스템에 대한 on-line 파라미터 추정을 하지 않는 모델기반 비례-적분(PI) 상태 관측기 구조를 제안하였다. 관측기내 모델은 설계점에서의 고정 파라미터를 이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하이브리드용 리튬이온 배터리 시스템의 모델링 및 모델기반 상태 관측기 설계를 수행하였다. 제안된 상태 관측기의 강인성은 시뮬레이션 및 실험에 의거 다양한 운전조건 변동에 따른 민감도를 분석하여 검증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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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 Buller, "Impedance-Based Simulation Models for Energy Storage Devices in Advanced Automotive Power Systems", Dissertation, RWTH Aachen, ISBN 3-8322-1225-6, 2002 

  2. 남종하, 최진홍, 김승종, 황호석, 김재웅,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ECU 설계 및 잔존용량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제9권 제4호, pp. 319-325, 2004. 8 

  3. 김일송, "슬라이딩모드 관측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리튬배터리 충전량 예측방법",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제12권 제4호, pp. 324-331, 2007. 8 

  4. G. L. Plett, "Extended Kalman Filtering for Battery Management Systems of LiPB-based HEV Battery Packs, Part 2. Modeling and Identification", J. Power Sources, 134, pp. 262-276, 2004 

  5. G. L. Plett, "Extended Kalman Filtering for Battery Management Systems of LiPB-based HEV Battery Packs, Part 3. State and Parameter Estimation", J. Power Sources, 134, pp. 277-292, 2004 

  6. B. Schweighofer, K. M. Raab and G. Brasseur, "Modeling of High Power Automotive Batteries by the Use of an Automated Test System", IEEE Transactions on Instrumentation and Measurement, Vol. 52, No. 4, pp. 1087-1091, 2003 

  7. M. Chen and G. A. Rincon-Mora, "Accurate Electrical Battery Model Capable of Predicting Runtime and I-V Performance", IEEE Trans. on Energy Conversion, Vol. 21, No. 2, pp. 504-511, 2006 

  8. C. C. Chan, E. W. C. Lo, S. Weixiang, "The Available Capacity Computation Model Based on Artificial Neural Network for Lead-Acid Batteries in Electric Vehicles", J. Power Sources, 87, pp.201-204 

  9. P. Singh, C. Fennie, D. Reisner, A. Salkind, "A Fuzzy Logic Approach to State-of-Charge Determination in High Performance Batteries with Applications to Electric Vehicles", Electric Vehicle Symposium, EVS-15, 1998 

  10. G. F. Franklin and J. D. Powell, "Digital Control of Dynamic Systems", ISBN 0-201-02891-3, 1980 

  11. K. J. Astrom and B. Wittenmark, "Computer Controlled Systems", ISBN 0-13-164319-3, 1984 

  12. W. Oppelt, "Kleines Handbuch Technische Regel- vorschlaege", VEB Verlag Technik Berlin,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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