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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모달 정보를 이용한 제품정보 중심의 옴니 채널 기술
Product-oriented Omni Channel technology using multi-modal information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대회, 2017 June 21, 2017년, pp.14 - 17  

오원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승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근동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정다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손형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고종국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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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등장은 기존의 쇼핑구조 및 쇼핑방식에 큰 변화를 가지고 왔으며, 소비자의 일상생활에도 주목할 만한 질적 성장과 발전을 이루게 하였다. 특히, 쇼핑구조는 소매점에서 대형 쇼핑몰로 오프라인 구매에서 인터넷과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한 온라인 구매로 변화하고 있고, 쇼핑방식도 오프라인 매장에서 인터넷, 모바일 등 복수 채널을 종합해 고객경험 관리를 최대화하기 위한 옴니 채널의 형태로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옴니 채널은, 고객의 상품 구매 경험을 극대화 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 보면 채널별 제품정보(가격, 환불정책, 배송정보, 공급점포의 위치 등)의 부족 및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어 최종 구매결정까지는 시간이 걸리고, 구매한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서 반품 비율이 상당히 높은 것이 현실이다. 마찬가지로, 유통업체 입장에서 보면 제품의 유효기간, 재고 관리 등 유통과정에 있어서의 제품정보의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어, 완전하고 정확한 최신 제품정보의 제공을 통한 소비자의 구매 유도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논문은 멀티미디어(영상 및 음성) 식별기술을 이용하여, 기존(고객중심)의 옴니 채널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여, 소비자 및 유통업체에게 구매 및 관리에 충분하고 일관성이 있는 "제품정보 중심의 옴니 채널" 유통모델 및 구현에 관한 방법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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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오프라인 매장, 인터넷 쇼핑몰, 디지털 사이니지, 모바일 단말기 등을 이용하여 접하는 제품(실물 혹은 영상)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제품에 관한 정보를 직접 확인하고, 충분한 정보를 습득한 후에 구매행위로 바로 연결할 수 있는 제품정보 중심의 옴니 채널 모델을 제시하였고 이것을 구현하는 세 가지 통합기술에 대해 설명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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