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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졸음운전예방기법에 관한 연구
An Study on the Driving Prevention Technique to Prevent Driver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7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7 Apr. 27, 2017년, pp.740 - 742  

김지용 (숭실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  김찬민 (숭실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  이지호 (숭실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  전선진 (숭실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  조재호 (숭실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  박진호 (숭실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  김영종 (숭실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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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공단이 운전자 400명을 대상을 졸음운전 실태를 조사한 결과 최근 1주일간 10명 중 4명이 졸음운전을 경험했으며, 그 중 19%는 사고가 날 뻔한 '아차사고'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운전자들의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의 존재가 시급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의 졸음운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운전 방지 기법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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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들의 졸음운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운전 방지 기법의 연구를 통해 운전자들이 졸음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졸음운전 사고요인에 관한 기존 문헌들의 연구 결과를 분석하였다.
  •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운전자의 졸음 패턴 유형에 대해 조사하여 공통된 패턴을 바탕으로 심전도센서와 거리센서의 위치를 선정한다. 센서들이 반환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졸음 방지 시스템들이 작동하는 지 확인한다. 이에 운전자의 졸음운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실시간 졸음운전 방지 기법에 대한 방안을 연구하였다.
  • 그러나 국내에서의 M2M 활용 연구논의는 현저히 낮은 수준이며 졸음운전에 관한 기술도 미비한 상태이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M2M을 활용한 졸음운전 방지 기법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진행했다. 졸음을 판단하는 적외선 거리 감지 센서와 심전도 센서를 통하여 졸음을 확실히 인식할 수 있었고 인식 후의 프로세스에 따라 운전자의 졸음을 방지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 센서들이 반환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졸음 방지 시스템들이 작동하는 지 확인한다. 이에 운전자의 졸음운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실시간 졸음운전 방지 기법에 대한 방안을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3. 내비게이션 : 운전자가 졸음운전을 한다고 판단될 경우, 내비게이션이 자동으로 졸음쉼터를 안내하도록 설정한다.
  • 5. 졸음 시 발생하는 심전도 값 이하로 떨어지면 LCD 화면의 색이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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