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국의 기초연구 40년, 합리적 진단과 발전과제
40 Years of Korea's Basic Research: a Comprehensive Evaluation & Future Challenges 원문보기

한국기술혁신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7 Nov. 02, 2017년, pp.1581 - 1603  

박귀순 (한국연구재단 정책연구혁신센터) ,  김해도 (한국연구재단 정책연구혁신센터) ,  장경수 (한국연구재단 정책연구혁신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의 기초연구는 1977년 한국과학재단(현(現) 한국연구재단) 설립을 시작으로 1989년 기초과학진흥 원년 선포, 기초과학진흥법 제정을 통해 정부의 과감한 연구비 투자와 과학기술 인력양성 등에 힘입어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정부 R&D 투자가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대학 연구자의 낮은 정부 기초연구비 수혜 체감율 이슈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본 연구는 기초연구의 정의와 역할에 관한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그간의 투자와 성과 등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한 합리적 진단을 통해 미래를 위한 발전과제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의 기초연구투자 현황과 수준 등을 분석하여 우리의 기초연구가 다음 단계로 도약하기 위해 필요한 여섯 가지 핵심이슈별 진단을 내리고자 하였다. 핵심이슈는 대학에 대한 기초연구 투자 규모, 교수 1인당 적정 지원 규모, 기초연구비 지원 방식, 연구과제 선정률의 적정선 유지, 우수 연구자의 체계적 지원, 연구몰입환경 조성이다. 다각적 분석과 진단을 기반으로 기초연구의 지속적 혁신을 위한 다섯 가지 발전과제를 제안하였다. 발전과제는 대학연구비 증액, 기초연구 펀딩방식 다양화, 연구분야별 연구지원체계 구축 및 예측 가능한 원칙 수립, 우수연구자에 대한 안정적이고 충분한 지원, 연구행정 부담 완화이다. 정책적 제도적 발전과제 외에 기초연구를 통한 직접적인 경제 사회 문화적 효과를 강조하기 보다는 창의적 도전적인 연구 수행 과정을 통해 축적되는 고유의 경험과 지식을 기반으로 세계를 선도하는 연구가 창출될 수 있음을 우리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문화조성이 더불어 필요할 것이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우리나라 과학기술 전반의 거시적인 흐름과 발전에 대한 기록을 통해 지난 과거를 반추하고 미래 50년을 바라보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는 복잡한 환경 변화 속에서 과학기술의 바탕이 되는 기초연구에 대한 정의와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한국연구재단 설립 이후 기초연구에 대한 그간의 투자와 성과 등에 대한 다각적 분석을 기반으로 우리의 현재에 대한 합리적 진단을 내리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의 기초연구 투자 현황과 연구 수준, 대표적인 연구자 주도 기초연구사업인 한국연구재단의 이공분야 기초연구사업의 지원 실적 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8년 간(2009~2016년) 한국연구재단에 신청된 이공분야기초연구과제5)를 조사하여 얼마나 많은 연구자가 기초연구에 신청하고 선정되었는지 분석하였다().
  • 상기와 같은 진단을 통해 우리나라 기초연구의 지속적 혁신을 위해 추진해야할 정책적·제도적 발전과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한국의 기초연구가 질적으로 한 단계 더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이슈를 여섯 가지 관점에서 살펴보았는데, 이는 1) 대학에 대한 기초연구 투자 규모, 2) 교수 1인당 적정 지원 규모 3) 기초연구비의 지원 방식, 4) 연구과제 선정률의 적정선 유지, 5) 우수 연구자의 체계적 지원, 6) 연구 몰입 환경의 조성 여부이다. 여섯 가지 핵심이슈를 중심으로 현황을 진단한 결과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기초연구의 지속적 혁신을 위해 다음과 같이 미래를 위한 다섯 가지 발전과제를 제안하였다. 첫째는 대학 연구개발비를 OECD 평균 수준으로 확대하여야 한다.
  • 최근 과학기술정통부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과 함께 1967년 과학기술처 신설을 기점으로한 과학기술 50년사를 과학기술의 시대별 전개, 과학기술 정책과 행정의 변천, 과학기술 분야별 발전의 세 가지 축으로 조명하고자 하였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7). 우리나라 과학기술 전반의 거시적인 흐름과 발전에 대한 기록을 통해 지난 과거를 반추하고 미래 50년을 바라보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는 복잡한 환경 변화 속에서 과학기술의 바탕이 되는 기초연구에 대한 정의와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한국연구재단 설립 이후 기초연구에 대한 그간의 투자와 성과 등에 대한 다각적 분석을 기반으로 우리의 현재에 대한 합리적 진단을 내리고자 하였다.
  • 이와 더불어 정부연구개발비 및 정부연구개발비 내 기초연구비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였음에도 대학연구자들의 연구비 수주에 대한 체감도와 만족도가 낮아 이에 대한 개선의 목소리가 커져갔다. 이러한 복잡하고 상반된 이슈 속에서 과학기술의 바탕이 되는 기초연구에 대한 정의와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고찰과 함께 기초연구에 대한 그간의 투자와 성과 등에 대한 다각적 분석을 기반으로 우리의 현재에 대한 합리적 진단을 내리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의 기초연구 투자 현황과 연구 수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실적 등을 분석하였다.
  • 8%가 상업특허(commercial patent)에 인용되었음을 밝혔다. 이를 통해 기초연구의 결과물은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상업적 가치 창출보다는 기대치 못한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연구개발의 성공사례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수히 많은 실패연구가 필요하며 연구개발의 성공(또는 실패)이 상업적 성공(또는 실패로) 귀결되지 않음을 인지하여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기초연구는 무엇의 설립을 시작으로 성장하였는가? 우리나라의 기초연구는 1977년 한국과학재단(現 한국연구재단1)), 이하 한국연구재단) 설립을 시작으로 1989년 기초과학진흥 원년 선포와 기초과학진흥법 제정 이후 정부의 과감한 예산투자와 인력양성 등에 힘입어 비약적으로 성장하였다(신태영, 2004; 정세환·설성수, 2010; 안화용, 2014; 한국연구재단, 2017). 그러나 연구개발 성과의 경제적 효과 창출이 중요시 되나 직접적인 경제적 효과 체감이 어렵다는 등의 이유로 기초연구 투자의 효율성에 대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황혜란, 2004; 이우성·박미영·김보현, 2014; Dolgin, 2017; Ahmadpoor & Jones, 2017).
한국의 기초연구투자 현황과 수준 등을 분석하여 우리의 기초연구가 다음 단계로 도약하기 위해 필요한 여섯 가지 핵심이슈는 무엇인가? 이를 위해 한국의 기초연구투자 현황과 수준 등을 분석하여 우리의 기초연구가 다음 단계로 도약하기 위해 필요한 여섯 가지 핵심이슈별 진단을 내리고자 하였다. 핵심이슈는 대학에 대한 기초연구 투자 규모, 교수 1인당 적정 지원 규모, 기초연구비 지원 방식, 연구과제 선정률의 적정선 유지, 우수 연구자의 체계적 지원, 연구몰입환경 조성이다. 다각적 분석과 진단을 기반으로 기초연구의 지속적 혁신을 위한 다섯 가지 발전과제를 제안하였다.
정부 R&D 투자가 증가하였음에도 지속적으로 제기된 것은 무엇인가? 한국의 기초연구는 1977년 한국과학재단(현(現) 한국연구재단) 설립을 시작으로 1989년 기초과학진흥 원년 선포, 기초과학진흥법 제정을 통해 정부의 과감한 연구비 투자와 과학기술 인력양성 등에 힘입어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정부 R&D 투자가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대학 연구자의 낮은 정부 기초연구비 수혜 체감율 이슈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본 연구는 기초연구의 정의와 역할에 관한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그간의 투자와 성과 등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한 합리적 진단을 통해 미래를 위한 발전과제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