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암치료를 위한 겸형적혈구의 응용
Application of sickle red blood cells for targeted cancer therap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대회, 2016 May 25, 2016년, pp.715 - 717  

최세운 (금오공과대학교 메디컬IT융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항암치료법은 나노입자, 폴리머 중합체, 지질, 리포솜 등을 치료 전달체로 이용하여 항암치료를 진행하는 방법들이 주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전달체는 항암 치료제를 직접 암세포로 정확하게 표적 운반하는 정확성, 정확하게 운반한 후 선택적으로 항암 치료제를 방출해야하는 유출제어, 다른 일반 세포들을 약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기능 등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 대부분 생산과정에서 많은 유해한 화학약품을 사용하며 이로 인한 독성을 유발하는 많은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겸형 적혈구를 응용한 새로운 항암 전달체로서의 가능성을 타진하고 새로운 항암치료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ventional drug carriers such as liposomes, nanoparticles, polymer micelles, polymeric conjugate and lipid microemulsion for cancer chemotherapy shield normal tissues from toxic drugs to treat cancer cells in tumors. However, inaccurate tumor targeting uncontrolled drug release from the carriers a...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헤모글로빈 단백질의 아미노산 서열 변이로 만들어지는 겸형적혈구(SSRBCs)는 일반 적혈구(RBCs)에 비해 비교적 경직성이 높은 세포막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막 표면에서 BCAM/Lu, ICAM-4 등과 같은 혈관 접합 리셉터를 발현하기 때문에 고형암 주변의 신생혈관에서 보이는 EPR 현상을 이용한 수동적 표적법에 보다 높은 효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5]. 따라서 활성화된 광증감제를 겸형적혈구의 외부막에 부착시켜 자발적 세포붕괴를 유도하여 약물용출을 유도하는 새로운 방법을 세포실험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겸형적혈구를 약물 운반체로 이용한 항암치료방법의 효과를 보이기 위해 일반 적혈구 및 겸형적혈구에 치료제를 담지한 모델과 운반체를 이용하지 않고 치료제를 주입한 전임상 모델들을 비교 분석 하였다. 제시된 겸형적혈구를 이용한 표적치료 방법은 여기된 광증감제를 응용한 새로운 약물방출 제어 방식을 제안하고 추가적 물리/화학적인 처리 없이 겸형적혈구의 세포막의 특성을 이용하여 표적화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였다.
  • 암환자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표적치료는 항암치료제를 체내의 원하는 부위에 정확하게 전달하여 특정 빈도, 투여 시간 및 농도 등을 제어하여 암 치료효과를 높이고 환자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표적치료의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항암치료제 효능의 극대화뿐 만 아니라 약물전달체의 환자별 최적화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는 약물치료전달체의 주입, 이동, 용출, 표적지 흡수 등과 같은 순차적 과정이 필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