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Industry 4.0'의 등장으로 제조 산업에 ICT를 융합하여 생산능력을 극대화하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제조의 복잡성이 증가하여도 작업자에게 전달되는 정보를 높여 생산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증강현실 기술이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미비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작업자에게 개인별 교육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공정별 업무와 작업자 정보를 융합하여 개인별 교육 정보를 생성하여 태블릿의 영상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할 경우 직원들의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빈번하게 발생되는 미비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서 제조 산업의 생산 품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독일의 'Industry 4.0'의 등장으로 제조 산업에 ICT를 융합하여 생산능력을 극대화하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제조의 복잡성이 증가하여도 작업자에게 전달되는 정보를 높여 생산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증강현실 기술이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미비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작업자에게 개인별 교육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공정별 업무와 작업자 정보를 융합하여 개인별 교육 정보를 생성하여 태블릿의 영상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할 경우 직원들의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빈번하게 발생되는 미비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서 제조 산업의 생산 품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By using ICT in the manufacturing industry with the advent of "Industry 4.0" of Germany, it has been promoted a lot of research to maximize the production capacity. Be particularly increased manufacturing complexity, increase the information delivered to the operator, augmented reality technologies ...
By using ICT in the manufacturing industry with the advent of "Industry 4.0" of Germany, it has been promoted a lot of research to maximize the production capacity. Be particularly increased manufacturing complexity, increase the information delivered to the operator, augmented reality technologies in order to maximize production have been studied. In this paper, in order to solve the deficiencies problem that frequently occurs in the actual site, using the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provides a system for providing personal training information to the worker. Proposed system, by fusing worker information and process another job, generates educational information of the individual, it is to provide information through the video of the tablet. When using such methods, it is expected that it is possible to improve the production quality of the manufacturing industry to overcome the deficiencies problem that frequently occurs through the continuing education of employees.
By using ICT in the manufacturing industry with the advent of "Industry 4.0" of Germany, it has been promoted a lot of research to maximize the production capacity. Be particularly increased manufacturing complexity, increase the information delivered to the operator, augmented reality technologies in order to maximize production have been studied. In this paper, in order to solve the deficiencies problem that frequently occurs in the actual site, using the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provides a system for providing personal training information to the worker. Proposed system, by fusing worker information and process another job, generates educational information of the individual, it is to provide information through the video of the tablet. When using such methods, it is expected that it is possible to improve the production quality of the manufacturing industry to overcome the deficiencies problem that frequently occurs through the continuing education of employe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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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작업현장은 실내에 위치하고 있어 비마커 기반 증강현실 시스템을 도입하기에는 위치를 추정하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이 높은 문제가 존재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마커기반 증강 현실 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작업자의 효율적인 업무진행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의 업무 교육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현재 연구 및 개발되는 교육용 증강현실기술은 큰 하자가 발생하였을 때 처리되는 형식의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으나, 실제 현장에서는 큰 하자보다는 기본적인 업무 수행의 실수로 발생되는 문제가 대부분으로 본 논문에서는 실제 현장에서 발생되는 기본 업무 수행을 기반으로 업무를 교육 시키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복잡성이 증가한 제조 시스템에서 관리자가 필요한 경우는 금형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종합 설비에 큰 하자가 발생할 경우 이며, 이때는 관리자가 직접 처리하거나, 관리자가 외부에 있는 경우 관리자와 작업자간의 정보 전달을 위해 기존의 증강 현실 기반 접근 방식의 시스템이 필요할 수 있으나, 제조현장에서 발생되는 대부분의 문제는 관리자가 필요 없는 간단한 문제가 대부분이며, 교육절차대로 수행하거나, 관리자가 정한 계획대로 행동할 경우 빠르게 복구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제조 현장에서 작업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작업자가 빠르게 대처해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증강현실 기반 업무 교육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작업자의 효율적인 업무진행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의 업무 교육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현재 연구 및 개발되는 교육용 증강현실기술은 큰 하자가 발생하였을 때 처리되는 형식의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으나, 실제 현장에서는 큰 하자보다는 기본적인 업무 수행의 실수로 발생되는 문제가 대부분으로 본 논문에서는 실제 현장에서 발생되는 기본 업무 수행을 기반으로 업무를 교육 시키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식을 사용함으로서 직원들의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제조 산업의 품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안 방법
[2]-[6]. 연구된 방법은 주로 시스템의 정보, 사용자 인터페이스 그리고 증강현실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정 유지 보수 절차를 실행하는 정보를 작업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2], [3], [5], 스마트폰[5], [6] 또는 카메라가 달린 노트북[4]을 소지해야한다.
후속연구
현재 연구 및 개발되는 교육용 증강현실기술은 큰 하자가 발생하였을 때 처리되는 형식의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으나, 실제 현장에서는 큰 하자보다는 기본적인 업무 수행의 실수로 발생되는 문제가 대부분으로 본 논문에서는 실제 현장에서 발생되는 기본 업무 수행을 기반으로 업무를 교육 시키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식을 사용함으로서 직원들의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제조 산업의 품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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