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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혁신확산이론 선행연구에 관한 메타분석
A Meta Analysis of Innovation Diffusion Theory based e-Commerce Environment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7년도 춘계학술대회, 2017 May 31, 2017년, pp.147 - 148  

남수태 (원광대학교(융복합창의연구소)) ,  진찬용 (원광대학교(융복합창의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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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은 데이터베이스에 잘 정리된 정형 데이터뿐 아니라 인터넷,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모바일 환경에서 생성되는 웹 문서, 이메일, 소셜 데이터 등 비정형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기술을 말한다. 메타분석은 여러 실증연구의 정량적인 결과를 통합과 분석을 통해 전체 결과를 조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통계적 통합 방법이다. 전자상거래 연구에서 혁신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상대적 이점, 적합성, 복잡성, 시험 가능성, 관찰 가능성, 편리성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외부 요인으로 설정된 연구를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국내 주요 학회지에 게재된 혁신확산이론 관련연구에서 어떠한 요인들을 사용하고 있고 또한 이러한 외부요인들이 종속변수에 어느 정도의 설명력을 가지는지를 메타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모델을 바탕으로 학문적 실무적 의의를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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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수집된 연구논문을 동일한 효과크기로 변환을 위한 코딩작업을 수행하여야 한다. 다음으로 기초 코딩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효과크기를 산출하여 실무적 학술적 의미를 조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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