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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드론 운송 시스템에서 적재량에 따른 운송 경로 문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outing Problems in Drone Delivery Systems - Considering the Loading Capacity of Drone -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7년도 춘계학술대회, 2017 May 31, 2017년, pp.584 - 585  

정휘상 (동의대학교) ,  김원식 (동의대학교) ,  차상현 (동의대학교) ,  최영원 (동의대학교) ,  하정훈 (동의대학교) ,  김진일 (동의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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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드론 운송시스템에서 드론에 적재되어 있는 화물의 무게에 따른 비행가능거리의 변화를 운송 경로 문제에 적용시킨다. 드론에 적재된 무게에 따른 비행속도와 비행가능거리를 실험을 통해 사전에 수집하고, 이를 고려한 적합도 함수유전 알고리즘에 적용한다. 실험 결과 드론의 평균비행가능거리만을 이용한 것 보다 총소요시간을 단축시켜 효율적인 드론 운송시스템의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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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드론이 운송지에 방문할 때마다 운송 가능 거리와 속도가 달라지는 것을 사전에 수집하여 유전 알고리즘에 적용하고 실험해 효율적인 화물 운송이 가능한지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드론의 적재량 변화라는 동적인 변수를 추가한 차량 경로 문제를 위한 유전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이 방법을 이용해 제한적인 용량을 가진 드론들이 다수의 배송지로 이동하고 돌아올 때의 최소 비용을 갖는 경로를 구하는 VRP 문제를 해결하였다.

가설 설정

  • 실험은 솔로몬[2]이 제시한 랜덤한 분포를 가지는 R-Type, 밀집된 분포를 가지는 C-Type, R-Type과 C-Type이 섞여있는 RC-Type 총 100개의 예제를 이용하며 비교 군으로는 최대 적재량일 때의 비행가능 거리만 이용해 동일한 예제로 실험을 진행한다. 배송 가능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 배터리의 용량을 증가시키고, 예비 배터리가 미리 준비되어 연속으로 배송을 하며, 별도의 충전 시간이 없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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