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전 악성코드 개발 및 분석 방법
Practical Malware Development And Analysis Method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7년도 춘계학술대회, 2017 May 31, 2017년, pp.434 - 437  

김경민 (동의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86년에 최초의 악성코드인 브레인 바이러스가 발견된 이후 현재까지 다양한 종류의 악성코드가 만들어졌고 대표적으로 웜, 드로퍼, 트로젠, 백도어, 루트킷, 다운로더, 스파이웨어 등이 있다. 특히 최근에는 드라이버 형식의 악성코드가 나타남에 따라 악성코드 분석이 더욱 어려워졌다. 따라서 악성코드 분석가는 상당한 실력이 요구된다. 악성코드를 잘 분석하기 위해서는 동작 원리를 알아야 하고 이는 직접 개발을 해봐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드로퍼, 백도어, 트로젠, 루트킷, 드라이버를 실전에 유포되는 악성코드와 유사하게 개발하고 가상 환경을 구축한 시스템에서 실행 동작을 보인다. 그리고 정적 분석동적 분석으로 악성코드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the first malware, the brain virus, was founded in 1986, various types of malwares have been created Including worm, dropper, trojan, backdoor, rootkit and downloader. Especially in recent years, driver-type malware have made then more difficult to analyze. therefore, malware analyst require c...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악성코드 종류인 드로퍼, 백도어, 드라이버, 스파이웨어의 개발과 실행 동작을 보였고 볼라틸리티를 이용해 분석하기 어려운 악성코드를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 본 논문에서는 실전에 유포되는 악성코드와 유사하게 직접 개발하고 이를 분석해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