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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ration Profile을 고려한 5,000TEU급 컨테이너선 선형개발
Hull Form Development of 5,000TEU Class Container Carrier considering the Operation Profile 원문보기

대한조선학회 2017년도 특별논문집, 2017 Oct. 30, 2017년, pp.59 - 62  

김진우 (한진중공업) ,  박성우 (한진중공업) ,  이평국 (한진중공업) ,  이왕수 (한진중공업) ,  선재욱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oil price has got lower, but energy efficiency has been considered as an important factor to minimize ship operational costs and reduce greenhouse gas emissions. For the reason, it is necessary that energy efficiency improvement for hull form design and operational performance reflect an u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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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5,000TEU급 컨테이너선의 Operation profile을 적용한 설계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초기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유사 실적선을 바탕으로 선형이 검토되었으며, 선형개발을 위한 유체성능해석 도구로는 WAVIS 및 Star-CCM을 이용하였다.
  • 선수/미 선형의 전반적인 검토 후 Bulb volume/height 및 Transom height, Bilge radius, 기타 국부 선형에 대한 검토를 추가로 실시하였다. 조파 성능의 경우 흘수에 따른 Bulb height에 따라 Wave profile이 크게 달라지므로, 목표속도를 만족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낮은 흘수/선속 에서의 조파저항 성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Bulb height를 찾고자 하였다. 적정 Bulb height를 정한 후 Bulb volume에 대한 Case study를 수행하였으며, 선수 Bulb study 후 높은 흘수 에서의 Transom 부가저항을 최소화하고 KMT 만족에 문제가 없도록 Transom 형상에 관한 Case study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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