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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9 no.6, 2012년, pp.491 - 497
이화준 (삼성중공업(주) 특수선기술지원팀) , 장학수 (삼성중공업(주) 특수선기술지원팀) , 홍춘범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 안성목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 전호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 hull-form for a 32,000G/T class Ro-Pax ferry has developed in accordance with a need of ferry operators to reduce fuel oil consumption(FOC) due to the drastic increase in oil prices recently and strengthening of environmental rules and regulations such as CO2 emission. A twin-skeg type is appli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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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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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선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국제해상인명안전협약(SOLAS)에 따르면, 여객선은 12명을 초과하는 승객을 운송하는 선박으로, Fig. 1과 같이 운송화물의 종류와 운송목적에 따라 페리선, 로팩스선, 크루즈 페리선 및 크루즈선으로 구분될 수 있다. 단, 로로선은 승객은 태우지 않고 Ro-Ro(Roll-on Roll-off) 화물만을 운송하므로 여객선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 | |
로로선이 여객선으로 분류되지 않는 이유는? | 1과 같이 운송화물의 종류와 운송목적에 따라 페리선, 로팩스선, 크루즈 페리선 및 크루즈선으로 구분될 수 있다. 단, 로로선은 승객은 태우지 않고 Ro-Ro(Roll-on Roll-off) 화물만을 운송하므로 여객선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 | |
유동제어장치 활용을 통한 프로펠러 기진력 감소로 트윈스케그 선형을 여객선에 적용 가능하도록 개발한 결과는 어떠한가? | 대형 로팩스선 건조시장은 유가 상승과 친환경 규제의 강화로 연료소모비 저감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는 추세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자항성능이 우수한 트윈스케그 선형을 대형 로팩스선에 세계 최초로 적용 개발하였으며, 유동제어장치 활용을 통한 프로펠러 기진력 감소로 승객의 안락성을 개선하여 트윈스케그 선형을 여객선에 적용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개발선은 삼성중공업 대덕선박연구센타내 수조에서 모형시험을 수행하여 성능이 검증되었으며, 계획속력 22.5 노트에서 실적선 대비 배수량이 5.3% 증가되었음에도 요구 마력이 오히려 7.0% 개선된 결과를 보여 연료소모비를 효과적으로 절감하였고, 유동제어장치를 활용한 프로펠러 기진력 감소는 캐비티 체적이 실적선 대비 20% 절감되어 높은 수준의 여객선 진동 요구수준을 만족할 수 있어서, 본 개발결과가 대형 로팩스선에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는 특허로도 출원이 되었으며 (Lee & Hong, 2012), 향후 연료소모비 저감과 승객의 안락한 승선감 확보를 통한 여객선 건조 기술차별화로 수주경쟁력의 제고가 전망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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