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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에 의한 제로페이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e of Zero Pay Based on the UTAUT Model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9년도 제59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7권1호, 2019 Jan. 16, 2019년, pp.187 - 188  

정지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유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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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2월 20일부터 '제로페이'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19년 3월 이후 본격적으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해 전국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론적 배경으로부터 도출된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서 제로페이 사용자를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채택하여 설문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실증분석에서는 제시된 가설들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 이전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신뢰성 분석타당성 분석을 실시한다. 또한 각 변수들 사이의 판별타당성과 변수간의 방향의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고, 경로모형과 가설을 검정한다. 본 연구를 통해 사용자들의 제로페이의 수용에 대한 결정요인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관련 연구자나 실무자들은 물론 제로페이 서비스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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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제로페이의 수용에 과한 변수인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영향, 촉진기반과 제로페이의 신뢰와 사용 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신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최근 정부 주도의 도입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제로페이 의 사용의도에 관한 모델을 제시하고, 인과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사용자들의 제로페이의 수용에 대한 결정요인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관련 연구자나 실무자들은 물론 제로페이 서비스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신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최근 정부 주도의 도입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제로페이 의 사용의도에 관한 모델을 제시하고, 인과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사용자들의 제로페이의 수용에 대한 결정요인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관련 연구자나 실무자들은 물론 제로페이 서비스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 제로페이의 성과기대는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제로페이의 노력기대는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제로페이의 사회적영향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 제로페이의 촉진기반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 제로페이의 성과기대는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 제로페이의 노력기대는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 제로페이의 사회적영향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 제로페이의 촉진기반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제로페이의 신뢰는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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