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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물스크린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를 위한 콘텐츠 매핑 및 보정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Content Mapping and Compensation System For Non-single plane Digital Signage Service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 2018 Nov. 02, 2018년, pp.36 - 38  

박종빈 (전자부품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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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프로젝터와 카메라를 이용하여 다수의 평면이 결합된 형태의 사물스크린 공간에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였다. 연구개발한 기술은 OpenGL 기반의 렌더링 소프트웨어 기반 위에 콘텐츠와 사물스크린 상호간의 기하학적 매핑, 스크린 색상과 주변 조명을 고려한 색상 보정 기능들이 적용되었다. 단순한 객체의 매핑 기능은 사각형과 같은 폴리곤 객체, 복잡한 사물공간 구조는 격자형 매쉬를 이용하여 보정하도록 지원한다. 색상 보정은 스크린으로 활용할 영역이 균일한 색상 특성을 가진 경우에 대응하여 관심 스크린 영역의 영상을 취득하여 컬러 혼합 행렬을 계산하고 이를 보정 S/W와 연동하여 처리되도록 개발했다. 본 연구개발 내용을 통해 향후 임의의 평면을 디지털 사이니지용 디스플레이 공간으로 쉽고 빠르게 활용하기 위한 요소 기술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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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서비스를 위한 기하학적 보정, 색상 보정 기술과 관련한 S/W를 연구·개발하였고, 테스트 실험을 통해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프로젝터와 카메라를 이용하여 다수의 평면이 결합된 형태의 사물스크린 공간에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였다. 콘텐츠와 사물스크린 상호간의 기하학적 매핑, 스크린 색상과 주변 조명을 고려한 색상 보정, 외부 프로그램과의 연동 인터페이스 등을 제공하도록 했다.
  • 비평면 사물스크린 시스템은 다양한 물리공간을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서비스 플랫폼으로 활용토록 만드는 데 목적을 둔다[1]. 광고, 방송, 공연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2]이 기대되며, 국내외 표준화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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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젝터를 이용해서 입력된 콘텐츠를 물리적 공간에 투사 시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프로젝터를 이용해서 입력된 콘텐츠를 물리적 공간에 투사 시 발생하는 주된 문제는 프로젝터 좌표계와 물리적 공간 좌표계가 다르기 때문에 기하학적 왜곡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를 보정하려면 기본적으로 사영변환(Perspective Transform)을 수행하여 원시 콘텐츠를 물리적 공간에 맞게 미리 변형하여 투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호모그래피 변환 행렬은 어떻게 구할수 있는가? 기하학적 보정은 한쪽 좌표계에 존재하는 점들을 다른 쪽 좌표계의 점들로 변환시키는 문제로써 모든 점들을 하나의 벡터로 표현하고 여기에 변환 행렬을 곱함으로써 보정이 수행된다. 이러한 변환을 호모그래피(homography) 변환이라 하며, 호모그래피 변환 행렬은 서로 다른 2개의 평면 사이에 존재하는 4개의 대응점을 찾음으로써 구할 수 있다[6][7].
비평면 사물스크린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들은 무엇인가? 그림 1은 이러한 서비스를 위한 사물스크린 시스템의 주요구성요소들을 나타낸다. 콘텐츠 제공부(Contents Provider, CP), 디지털 사이니지 응용계층 소프트웨어 (Digital Signage Application Layer S/W, DSW), 터미널 단말장치(Terminal Device, TD), 카메라(Camera, CAM)를 포함하고 있다. 콘텐츠 제공부는 로컬 혹은 원격지의 파일, 네트워크 스트리밍, PC 및 네트워크상에서의 프레임 공유와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원시 콘텐츠(Raw Contents)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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