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무형식 학습 및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 2019 Apr. 26, 2019년, pp.143 - 148  

가혜영 (극동대학교 교양학부) ,  전혜진 ((주)르호봇비즈니스인큐베이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시대적 변화에 따른 경력성공의 관점이 변화하고 있지만 다수의 연구들은 창업과 취업을 분리하여 연구되어 왔다. 또한 환경의 변화뿐만 아니라 개인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평생 직장의 개념이 사라졌으며 전 생애에 걸친 학습의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학습의 형태는 기존의 지식을 전달하는 형태에서 다양하게 변화해왔다. 교실 수업의 형태는 팀활동과 미디어 활용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교실 밖 수업에서는 자율적인 동아리 활동이나 커뮤니티의 참여 등을 통해 역량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의 경력은 인생에 걸친 학습과 일에 관련된 경험 및 행동과 연관된 태도로부터 발생한다. 이러한 경력을 이끌어가는 태도는 새로운 환경속에서 즉각적인 요구를 받아들이는 적응학습과 새로운 행동 및 지식을 유발하는 생성학습, 그리고 상호작용 패턴 인식을 통해 새로운 시도를 하는 전환학습을 지속적으로 일으킨다. 또한 이러한 무형식 학습들은 취업과 연계 될 뿐만 아니라 창업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연구는 자기주도성과 가치지향성을 척도로 하는 프론티언 경력태도가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확인함으로서 기존의 취업역량과 연결시켜왔던 연구에 새로운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무형식학습 활동을 매개변인으로 투입하여 학습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학습의 효과를 확인하여 변화된 교육형태의 중요성을 확인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에 더해 스마트미디어를 활용하는 능력인 스마트미디어 리터러시와 팀 학습을 지향하는 팀학습 선호도를 조절효과로 보아 분석함으로서 스마트미디어활용 학습과 팀학습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는 교육 현장의 특성을 함께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9년 3월부터 6월까지 교육과 경력 환경의 변화의 중심에 서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노경란·변정현(2010)과 최중석(2017)의 선행연구에 따라 팀학습을 선호하는 정도가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무형식학습에 영향을 미칠때와 무형식학습이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칠 때 각각 어떠한 조절효과를 보이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기주도성과 가치지향성을 척도로 하는 프론티언 경력태도가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확인함으로서 기존의 취업역량과 연결시켜왔던 연구에 새로운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무형식학습 활동을 매개변인으로 투입하여 팀학습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학습의 효과를 확인하여 변화된 교육형태의 중요성을 확인하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충청권 일반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000을 대상으로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무형식학습을 매개로 하여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스마트미디어 리터러시와 팀학습선호도에 따라 이러한 영향력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 2011). 이 중에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초기 학습단계에서 1차적으로 발생 가능한 적응학습(adaptive learning)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적응학습은 비 반사적인 행동으로 지식을 공유하고 내부 경험을 활용을 통하여 제일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한 노력으로 이어진다.
  • 또한 무형식학습 활동을 매개변인으로 투입하여 팀학습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학습의 효과를 확인하여 변화된 교육형태의 중요성을 확인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에 더해 스마트미디어를 활용하는 능력인 스마트미디어 리터러시와 팀 학습을 지향하는 팀학습 선호도를 조절효과로 보아 분석함으로서 스마트미디어활용 학습과 팀학습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는 교육 현장의 특성을 함께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대학생의 프로티언 경력태도는 무형식학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티언 경력태도는 무엇인가? 프로티언 경력태도(Protean career attitudes)란 자신의 가치에 기초하여 자기주도적으로 경력을 개발하는 개인의 태도를 말하는 개념으로 환경변화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Hall, 2004). Hall(1996)은 프로티언 경력의 특성을 심리적 성공(psychological success), 지속적 학습(learning), 경력개발의 원천, 경력성공을 위한 자세로 설명한다.
프로티언 경력태도를 가진 객인이 다양한 경력 개발을 해나가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따라서 프로티언 경력태도를 가진 개인은 같은 조직 내에서 뿐만 아니라 자신이 구축한 내·외부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다양한 경험을 축적, 학습하고 경력을 개발해 나간다(Hall & Chandler, 2005). 이는 변화하는 현 사회의 경력 환경에서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여 자신의 경력개발을 위한 능력을 갖추기 위함이다. 변향미(2015)의 연구에서는 평생교육 강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무형식학습 활동 간에 정(+)의 관계를 갖고 있다는 것을 검증하였고, 신소영(2017)의 연구에서는 호텔 및 외식업 종사자의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무형식학습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프로티언 경력태도를 가진 개인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프로티언 경력에서는 경력이 학습을 통해서 개발되고 발전하게 되는데, 지속적 학습은 개인을 성장하게 하므로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높은 사람은 보다 도전적인 업무 및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경력을 형성해 간다. 따라서 프로티언 경력태도를 가진 개인은 같은 조직 내에서 뿐만 아니라 자신이 구축한 내·외부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다양한 경험을 축적, 학습하고 경력을 개발해 나간다(Hall & Chandler, 2005). 이는 변화하는 현 사회의 경력 환경에서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여 자신의 경력개발을 위한 능력을 갖추기 위함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