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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T검정을 이용한 온라인 게임이용등급과 평균 이벤트 기간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전체이용가와 청소년이용불가 게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nline Game Rating and Average Event Period Using T-Test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9년도 제60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7권2호, 2019 July 11, 2019년, pp.57 - 58  

신대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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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장르를 기준으로 15세 이용가 게임인 리니지2와 청소년 이용 불가 게임인 아이온을 선정하여 게임간의 평균 이벤트 기간의 차이를 조사, 분석한 결과, 두 게임간의 평균 이벤트 기간은 리니지2가 47일이고 아이온이 54일로 다소 차이는 있으나, 양측검정 결과를 보면 P값이 0.794(P>0.05)로 두 게임간의 평균 이벤트 기간은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체이용가와 청소년이용불가 게임을 선정하여 게임간의 평균 이벤트 기간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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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으로는 A3리턴즈와 전체이용가 게임으로는 테일즈위버를 선정하였으며,  장태선 등(2011)의 연구에 의하면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인 A3리턴즈와 전체이용가인 테일즈위버 게임의 이벤트 기간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 A3리턴즈와 테일즈위버의 이벤트 실시 기간의 평균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표2에 제시된 각 게임의 이벤트 기간과 빈도를 모두 곱하여 이벤트 기간별 총 이벤트 기간을 구한 다음에 T-검정을 통해 다음의 표와 같이 연구 결과를 도출 하였다.
  • 05)로 두 게임간의 평균이벤트 기간은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체이용가와 청소년이용불가 두 그룹간의 이벤트 실시 기간의 평균의 차이를 T-test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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