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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 관광 경험 향상을 위한 모바일 증강현실 기반 역사탐방 게임 플랫폼 설계 - 부여를 중심으로
Design of a mobile AR-based history exploration game for improving experience of cultural heritage tour - Focused on Buyeo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9년도 제60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7권2호, 2019 July 11, 2019년, pp.379 - 380  

권오양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산업학과) ,  유정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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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이 많은 지역의 경우 관광산업이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문화유산을 활용한 지역관광 활성화가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다. 본 논문은 관광객 유도를 위해 문화유산을 활용한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하여 관광 경험을 향상할 필요가 있어 모바일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한 역사탐방 게임 플랫폼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플랫폼은 고대 백제의 왕도였던 부여를 배경으로 증강현실로 구현된 역사 속 인물과 만나며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방식의 게임 플랫폼으로, 관광객에게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여 문화유산의 가치 재발견과 지역관광 활성화를 꾀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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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5년에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면서 이를 계기로 백제문화권의 관광산업 육성이 탄력을 받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백제문화권 중에서도 백제의 마지막 왕도였던 부여를 중심으로 문화유산 관광 경험 향상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 역사탐방 게임 플랫폼을 제안하고자 한다. 부여는 백제가 치밀한 계획에 따라 천도한 곳이기 때문에 입지의 선택이나 왕도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긴밀한 상호관계를 가지고 배치되어 있어 현장을 기반으로 한 시나리오 설계가 쉬운 편이다.
  • HMD는 머리에 착용한 형태로 사용하며 머리 움직임에 따라 디스플레이 시점이 직관적으로 변화되기 때문에 높은 몰입감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사람들이 대부분 소지하고 있어 효율적인 관광 도구로 여겨지는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문화유산 관광 경험 향상을 위한 모바일 증강현실 기반 역사탐방 게임 플랫폼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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