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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군 정신전력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 연구 - 증강현실(AR)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ilitary Power Education Program Using Realistic Contents - Focusing on Augmented Reality (AR)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9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2019 May 17, 2019년, pp.115 - 116  

임상욱 (상명대학교) ,  조현영 (상명대학교) ,  이상은 (상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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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시대에 부합된 군 정신전력교육을 위해 가상현실을 적용할 경우 이에 맞는 교육모델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Keller의 동기설계 모형울 적용하여 증강현실 콘텐츠를 설계하였고 장병들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증명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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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예산 등의 이유로 100% 완성된 증강현실 콘텐츠로의 평가는 제한되기에 처럼 연구 목적을 위해 제작한 증강현실 콘텐츠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를 경험한 장병들의 설문을 통한 평가를 통해 연구가설을 증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 현장에서 몰입감, 현실감, 재미도를 극대화하여 교육 효과의 향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는 증강현실을 활용하여 군 정신전력교육 개발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증강현실의 교육적 적용 가능한 이론과 이에 근거한 콘텐츠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고 실제 증강현실 콘텐츠를 제작하여 장병들에게 설문을 통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RCS 모델에 바탕을 두고 증강현실 기법을 통해 구성된 정신전력교육 콘텐츠의 교육효과에 대한 장병들의 평가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예산 등의 이유로 100% 완성된 증강현실 콘텐츠로의 평가는 제한되기에 <그림 1>처럼 연구 목적을 위해 제작한 증강현실 콘텐츠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를 경험한 장병들의 설문을 통한 평가를 통해 연구가설을 증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 기존의 콘텐츠를 접한 장병들보다 더 높은 흥미를 유발하고 실재적 몰입감을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2 : 창의적인 교육이 가능하고 실제 상황을 경험할 수 없는 현실감을 보완 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3 : 동적인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교육 상황과 접촉하며 즐겁게 반응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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