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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명소 사례 비교분석 -제빵왕 김탁구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Storytelling Tourist Attraction Ca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9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2019 May 17, 2019년, pp.217 - 218  

전민희 (인천가톨릭대학교) ,  신일기 (인천가톨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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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공간의 활성화 방안으로서 문화 원형 발굴, 테마파크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의 스토리텔링을 결합한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공간에 스토리텔링을 결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과를 거두면서 명소로 자리 잡은 경우는 극히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빵왕 김탁구"라는 동일한 스토리텔링을 토대로 하여 명소가 되지 못한 '팔봉 제빵점'과 지금까지도 큰 명소로 자리 잡고있는 '성심당'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장소성 형성을 위한 소비자 행동 유도전략을 고찰하고 명소화를 위한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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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대사회에서 소비자에게 선택받기 위해서는 소비자 관점에서의 행동 분석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서 인간의 인지과정을 단순히 사고에 국한시키지 않고 몸을 통한 경험적 차원으로 확장시킨 체화된 인지이론(embodied cognition)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행동유도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팔봉 제빵점’과 ‘성심당’과 관련된 뉴스기사 자료를 수집하여 대비를 통해 고찰하고 이를 체화된 인지이론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텔링, 인지와 감성, 장소성의 분석 유목을 토대로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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