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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자극 콘텐츠 사례로 본 콘텐츠 성공요인 분석 - 노르웨이 <슬로우TV> 사례를 중심으로 -
Analysis of Contents Ecosystem as a Case of Non-Stimulating Contents - Focusing on Norway Case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9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2019 May 17, 2019년, pp.73 - 74  

고륭 (상명대학교) ,  최희수 (상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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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더 자극적인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는 현재 정반대의 콘텐츠 즉, ASMR, 슬라임, 슬로우 콘텐츠 등의 무자극 영상들이 꾸준한 발전을 보이고 있다.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이러한 콘텐츠들이 스트레스 해소, 불안감 해소, 외로움 극복 등에 효과가 있음을 증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점이 무자극 콘텐츠의 지속적 발전에 영향을 준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콘텐츠의 효과만 가지고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발전 할 수 있는 이유라 말하기는 어렵다. 이 글에서는 노르웨이 슬로우 TV의 사례를 예로 무자극 콘텐츠의 성공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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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무자극 콘텐츠에 적용해보자. 앞서 말한바와 같이 <슬로우TV>의 성공요인은 시청자와의 소통 그리고 참여를 통한 몰입감이라 할 수 있다.
  • 이 글에서는 무자극 콘텐츠가 어떤 요인에 기인하여 발전하였는지 좀 더 현실적인 측면을 살펴보고자 한다.
  • 지금까지 무자극 콘텐츠의 사례를 들어 콘텐츠를 제작 하면서 쉽게 빠질 수 있는 오류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좋은 콘텐츠의 비중이 점점 가중되는 시점에서 콘텐츠 자체에 집중하는 과거의 패턴에서 벗어나 소비자와의 연결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콘텐츠 디자인의 기본이 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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