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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편 애니메이션 에 나타난 로토스코핑 기법의 미학적 가능성
The Aesthetic Possibility of the Rotoscoping Techniques in the Short Fil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9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2019 May 17, 2019년, pp.55 - 56  

김로유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  김수현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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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캐나다 국립영화위원회(NFB, National Film Board of Canada)의 단편 애니메이션 (1999) 속에 재현을 위한 새로운 시도로서 로토스코핑 기법이 갖는 미학적 의미를 도출해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관습적인 제작방식에서의 탈피와 응용이 창조적 정신을 갖춘 작가를 배양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로토스코핑 기법의 새로운 미학 발견으로 인한 다양한 영상 분야 속 로토스코핑의 효과적 도입 가능성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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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로토스코핑 기법의 새로운 미학적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로토스코핑 기법이 다양한 영상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사실성과 객관성이라는 본질을 놓치지 않고 응용에 대한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 오늘날 사실적인 움직임은 3D 모션 캡쳐(motion capture)를 이용해 더 정확하게 묘사할 수 있게 되었지만, 화면 속 요소들에 그리는 이의 관념과 가치관이 반영된다는 점에서 로토스코핑은 3D 모션 캡쳐와 다른 차별성을 지닌다. 본 연구는 로토스코핑 기법의 실험적 시도와 응용을 통한 새로운 미학적 가능성을 발견하여, 기법이 지닌 한계성을 극복하고 다양한 영상 분야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한다.

가설 설정

  • 세 번째, 페인팅 온 글라스 기법과의 결합을 통한 미장센의 창출이다. 화면 속 요소들은 배경에서부터 작은 소품 하나까지 프레임 단위로 그려지는 페인팅을 통해 고정된 위치에서도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이는 캐릭터의 움직임을 한층 동적(動的)으로 느껴지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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