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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4 no.3, 2019년, pp.35 - 49
서영호 (광운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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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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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을 구현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 MR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으나 존재하는 것처럼 현실감을 주는 효과를 의미한다. 즉, 실제 현실 상황이 전혀 아닌, 만들어진 장면으로 현실을 대체함으로써 현실을 넘어서는 몰입감 및 현실감을 증강시키고, 이를 위해서는 특수하게 제작된 착용형 및 모바일 디스플레이 단말이 필요하다[1][2]. MR과 함께 증강현실이라는 개념이 항상 같이 고려되는데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가상세계를 현실세계에 오버랩시킨 확장된 현실의 성격이 강하다. | |
MR이란? | MR이란 현실 세계를 배경으로 현실과 가상의 정보를 혼합해 기존보다 더욱 진화된 가상 세계를 구현하는 기술로 사용자는 가상 세계가 마치 실제인 것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혹은 기술을 통칭하는 말이다. 1992년 보잉사에 근무하던 토머스 코델 박사가 처음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비행기 전선 조립을 돕기 위해 실제 화면에 가상 이미지를 겹쳐 썼는데 이를 ‘혼합현실(MR)’이라고 명명하였다. | |
혼합현실이란 용어를 처음 쓴 사람은? | MR이란 현실 세계를 배경으로 현실과 가상의 정보를 혼합해 기존보다 더욱 진화된 가상 세계를 구현하는 기술로 사용자는 가상 세계가 마치 실제인 것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혹은 기술을 통칭하는 말이다. 1992년 보잉사에 근무하던 토머스 코델 박사가 처음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비행기 전선 조립을 돕기 위해 실제 화면에 가상 이미지를 겹쳐 썼는데 이를 ‘혼합현실(MR)’이라고 명명하였다. MR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으나 존재하는 것처럼 현실감을 주는 효과를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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