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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발열가전의 배터리-슈퍼커패시터 제어 알고리즘 고찰
A Study on Control Algorithm for Battery-Supercapacitor in Wireless Heating Application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 2019 July 02, 2019년, pp.283 - 284  

유재곤 (대진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김남준 (대진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홍일성 ((주)명성) ,  김종수 (대진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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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존 철도, 차량의 급가속 및 언덕주행에서의 배터리의 낮은 전력밀도특성을 극복하기 위한 배터리-슈퍼커패시터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연구를 발열 시에 유사한 특성을 가지는 무선발열가전에 적용한다. 또한, 기존의 토폴로지와 제어기법에 대하여 분석하고 무선발열가전에 적합한 제어 알고리즘에 대하여 고찰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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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배터리-슈퍼커패시터의 Topology를 무선발열가전에 슈퍼커패시터를 적용하였을 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기술하고 무선발열가전에 적용 가능한 회로의 제안 및 회로를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방법 대하여 고찰해 본다.
  • 또한, 무선발열가전은 온도상승에 따라 슈퍼 커패시터가 필요한 구간과 온도의 감소 혹은 동작하지 않아서 슈퍼커패시터가 불필요한 구간이 있기 때문에 슈퍼커패시터의 개별운용이 불가능한 그림 1-(a)의 형태도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상대적으로 효율이 높은 1-(a)를 변형한 회로를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차량, 철도 분야에서 사용되는 HESS의 토폴로지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무선발열가전에 적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기술하였다. 기술한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토폴로지를 제안하였으며 제안한 토폴로지를 상황에 맞게 제어하기 위한 제어 알고리즘을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S2가 꺼진 상태는 대기상태로 배터리와 슈퍼커패시터의 전압을 비교하여 슈퍼커패시터 연결을 결정한다. 본 논문에서는 출력온도가 5%의 변화율을 가정하고 온도 상승, 유지, 감소 여부를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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