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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 확장 칼만 필터 기반 고정밀 SOC/용량 추정을 통한 폐배터리 충/방전 최대 출력 추정 알고리즘 연구
A Study on Estimation Algorithm of Maximum Charge/Discharge Power Based on High-accuracy SOC/Capacity Estimation through DEKF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 2019 July 02, 2019년, pp.204 - 206  

박진형 (충남대학교) ,  김건우 (충남대학교) ,  김종훈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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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이중 확장 칼만 필터를 통한 SOC (State of charge) 및 용량 추정과 배터리 모델 파라미터를 이용한 폐배터리의 최대 출력을 추정하는 방법을 연구 및 제안한다. 배터리의 단순 전압 측정을 통해 상태를 진단할 경우, 부하 조건에 따라 급격한 전압 상승 및 강하로 인해 정밀한 안전 진단 및 운용에 어려움이 따르지만, 폐배터리는 일반 배터리에 비해 전압 변동율이 크기 때문에 상태 진단에 큰 어려움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폐배터리의 정밀한 안전진단을 하기 위해 SOC 영역 및 충/방전에 따른 최대 출력을 계산하여 사전에 배터리의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또한, 배터리의 노화도에 따른 최대 출력을 실험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과를 제시하여 유효한 방식임을 검증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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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류 기반의 정보를 통해 최대 출력을 계산할 경우 정확한 SOC 및 용량의 정보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중 확장 칼만 필터 알고리즘을 통해, SOC 및 용량을 추정하여 이를 기반으로 배터리의 최대 출력을 노화에 따라 계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폐배터리를 활용하여 구축한 ESS를 사용자가 안전하게 구동할 수 있는 모니터링 요소를 최대 출력으로 선정하여, 사전에 배터리의 운용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최대 출력을 계산하기 위하여 실시간으로 추정되는 SOC (State of charge) 및 용량값이 요구되어, 이중 확장 칼만 필터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정확한 SOC 및 용량값을 기반으로 알고리즘을 구성하였다.
  • 본 논문은 폐배터리를 활용하여 에너지 저장 장치를 위한 관리 시스템의 초석을 다지는 연구로써, 안전 기준을 확립하기 위하여 최대 출력을 관점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일반 배터리에 비해 폐배터리의 경우 내부 저항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최대 출력이 크게 감소하여 더욱 제어 및 안전 로직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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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배터리의 정의는? 일반적으로 폐배터리는 초기 배터리 용량의 80%가 되는 지점부터 폐배터리로 정의하며, 일반 사용 영역에서의 배터리에 비해 내부 저항 증가 및 특성이 더욱 비선형적인 경향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상태 추정에 큰 어려움이 존재한다. 따라서 폐배터리를 사용할 경우, 초기 배터리 상태에 비해 내부 저항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내부 발열이 증가하여 안정에 대한 주의가 더욱 요구된다.
최근 세계 자동차 기업들은 전기 자동차에서 회수된 폐배터리를 재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강구하고 있는 이유는? 이러한 전기 자동차의 급격한 성장에 맞춰, 전기자동차에서 회수되는 폐배터리의 처리 문제 및 활용 방안을 국/내외적으로 큰 관심 분야가 되고 있다[1]. 폐배터리를 화학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이 요구되고, 처리하는데 있어 환경오염의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최근 세계 자동차 기업들은 전기 자동차에서 회수된 폐배터리를 재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강구하고 있다.
전기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최근 환경 규제에 따른 전기자동차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전기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전기 자동차의 급격한 성장에 맞춰, 전기자동차에서 회수되는 폐배터리의 처리 문제 및 활용 방안을 국/내외적으로 큰 관심 분야가 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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