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을 활용한 개별화 수업이 대안학교 컴퓨터수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computer subject achievement by means of Multi-Intelligence Hypothesis in the alternative school.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개별화수업이 다양한 성향과 개인차를 갖고 있는 대안학교 학생들의 컴퓨터교과의 학업성취도향상과 학습흥미도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컴퓨터교과 수업프로그램을 화성시에 소재하고 있는 특성화 대안학교 2학년 2개 학급을 연구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기존 연구결과를 토대로 수업에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 활동 전략을 실시한 1개 학급 20명과 기존의 전통식 교육방식으로 수업을 실시한 1개 학급 1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주 2시간씩 10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의 차이를 독립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자료통계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해서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비교 집단에 비해서 학업성취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왔다. 둘째,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해서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비교집단에 비해서 학습흥미가 더 높은 것으로 나왔다. 셋째, 사회성발달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둘 다 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개별화수업이 다양한 성향과 개인차를 갖고 있는 대안학교 학생들의 컴퓨터교과의 학업성취도향상과 학습흥미도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컴퓨터교과 수업프로그램을 화성시에 소재하고 있는 특성화 대안학교 2학년 2개 학급을 연구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기존 연구결과를 토대로 수업에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 활동 전략을 실시한 1개 학급 20명과 기존의 전통식 교육방식으로 수업을 실시한 1개 학급 1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주 2시간씩 10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의 차이를 독립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자료통계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해서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비교 집단에 비해서 학업성취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왔다. 둘째,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해서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비교집단에 비해서 학습흥미가 더 높은 것으로 나왔다. 셋째, 사회성발달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둘 다 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or the students who are naturally diverse in personality and behavior in the alternative school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computer subject achievement and how to increase the student's interest in learning by means of the implementation of Howard Gardener, the Multi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or the students who are naturally diverse in personality and behavior in the alternative school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computer subject achievement and how to increase the student's interest in learning by means of the implementation of Howard Gardener, the Multiple-Intelligence Hypothesis. To verify this study, two groups of sophomore students from an Alternative High School located in Hwasung : The Experimental group consisted of 20 students who would participate in the Computer Science program by learning or applying new skills, based on the Multiple Intelligence Hypothesis. The Comparison Group consisted of 19 students who would follow the standardized Computer Science teaching and lesson plan. During five weeks, the multiple-Intelligence effect was executed in the search groups comparing the differences of the pre-test and pro-test. Pro-test showed following results: Firstly, the experiment search group showed a higher significant improvement in the subject achievement, compared to the comparison group. Secondly, the experiment search group showed a much higher increase in the interest of learning, compared to the comparison group. Thirdly, the experiment search group did not show any differences of the social development compared to the comparison grou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or the students who are naturally diverse in personality and behavior in the alternative school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computer subject achievement and how to increase the student's interest in learning by means of the implementation of Howard Gardener, the Multiple-Intelligence Hypothesis. To verify this study, two groups of sophomore students from an Alternative High School located in Hwasung : The Experimental group consisted of 20 students who would participate in the Computer Science program by learning or applying new skills, based on the Multiple Intelligence Hypothesis. The Comparison Group consisted of 19 students who would follow the standardized Computer Science teaching and lesson plan. During five weeks, the multiple-Intelligence effect was executed in the search groups comparing the differences of the pre-test and pro-test. Pro-test showed following results: Firstly, the experiment search group showed a higher significant improvement in the subject achievement, compared to the comparison group. Secondly, the experiment search group showed a much higher increase in the interest of learning, compared to the comparison group. Thirdly, the experiment search group did not show any differences of the social development compared to the comparison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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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런 대안학교 학생들의 컴퓨터수업에 대한 어려움을 이겨내고, 대안학교의 공동체적인 배움과 개별화 교육목표에 맞는 효율적인 컴퓨터교과 수업 방안을 찾고자 한다. 개개 학습자의 개인차를 극복하고 수업의 개별화를 실현하는 방안으로 모든 학생에게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수업전략을 다중지능이론에서 찾고자 한다.
이처럼 다중지능이론이 갖고 있는 교육적 시사점은 인간의 지능을 다차원적 능력으로 규정하여 학교교육에 있어서 개인의 장점과 잠재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다양한 수준차를 갖고 있는 대안학교 학생들의 개별화와 다양성을 융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업전략임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2]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런 대안학교 학생들의 컴퓨터수업에 대한 어려움을 이겨내고, 대안학교의 공동체적인 배움과 개별화 교육목표에 맞는 효율적인 컴퓨터교과 수업 방안을 찾고자 한다. 개개 학습자의 개인차를 극복하고 수업의 개별화를 실현하는 방안으로 모든 학생에게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수업전략을 다중지능이론에서 찾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중지능을 활용한 개별화 수업이 대안학교 학생들의 컴퓨터교과의 학업성취도, 학습흥미도,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한지를 검증해 보았다.
본 연구는 다중지능을 활용한 개별화수업이 특성화 대안학교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학습흥미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경기도 화성시에 소재하고 있는 D 대안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11차시동안 실험반은 다중지능을 활용한 수업을, 비교반은 교과서 위주의 수업을 하였다. 사전 ⦁ 사후 두 번의 학업성취도검사, 학습흥미도검사, 사회성발달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이 다중지능을 활용한 수업전략이 지속적으로 활용될 경우, 개인차가 심하고 수동적인 수업태도를 보이는 학생들에게 수업에 대한 흥미와 능동적인 자세, 성공적인 학업성취를 이룰 수 있음을 시사하는 바이다.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중지능을 활용한 수업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실험기간은 평가까지 포함하여 총 11차시를 실시하였으며, 수업단원은 고등학교 보통 교과인 ‘정보’ 과목의 1단원 정보사회의 역기능과 대처와 컴퓨터실기를 위해 3단원 프로그래밍으로 하였다. 정보교과의 이론과 실기를 단순히 설명과 시범만으로 끝내지 않고,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지능전략를 통해서 다양한 사고와 흥미를 이끌어내고 자신들의 강한 지능을 이용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강한 지능이 다른 학생들의 상호간의 다양한 활동이 서로의 다른 관점을 제공해 주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고등학교 보통교과인 정보과목의 ‘1단원 정보과학과 윤리, 3단원 문제해결 및 절차의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총 10차시로 구성하였고, 5주 동안 주당 2시간씩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연구반의 실험 처치는 다중지능을 활용한 컴퓨터교과 수업을 적용하였다. 실험기간은 평가까지 포함하여 총 11차시를 실시하였으며, 수업단원은 고등학교 보통 교과인 ‘정보’ 과목의 1단원 정보사회의 역기능과 대처와 컴퓨터실기를 위해 3단원 프로그래밍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학업성취도를 비교 ⦁ 검사하기 위하여 사전검사는 정보교과의 시험성적이 없어서 교과관련이 있는 기술∙가정과목의 1차 지필평가 성적을 활용했고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는 정보교과의 ‘정보교과의 윤리’와 ‘프로그래밍’ 단원의 내용을 분석한 뒤 5지 선다형 선택형 20문항으로 출제하였다.
본 연구는 다중지능을 활용한 개별화수업이 특성화 대안학교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학습흥미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경기도 화성시에 소재하고 있는 D 대안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11차시동안 실험반은 다중지능을 활용한 수업을, 비교반은 교과서 위주의 수업을 하였다. 사전 ⦁ 사후 두 번의 학업성취도검사, 학습흥미도검사, 사회성발달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기간은 평가까지 포함하여 총 11차시를 실시하였으며, 수업단원은 고등학교 보통 교과인 ‘정보’ 과목의 1단원 정보사회의 역기능과 대처와 컴퓨터실기를 위해 3단원 프로그래밍으로 하였다.
반면에 연구반에서는 수업운영 시 주를 이루고 있는 3∼4가지의 다중지능의 지능 자극요소를 주제에 부합되도록 의도적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의 우수 다중 지능을 조사한 결과는 표3과 같이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표4와 같이 교수학습활동 주제에 맞추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지능요소 위주로 다중지능전략을 활용하여 수업을 계획 ⦁ 실행하였다.
컴퓨터교과 흥미도 검사를 하기 위해서 kind(2007)이 개발한 과학태도 측정도구를 번역 컴퓨터교과에 맞게 수정 ⦁ 보완하여 검사를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화성시 소재의 D대안학교 2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학급에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동질적인 집단임을 확인하여 다중지능 수업을 적용한 연구반 20명과 전통방식의 강의식 수업을 적용한 19명의 비교반으로 구성하였다. 학업성취도와 학습흥미, 사회성에 대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사결과는 표2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화성시 소재의 D대안학교 2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학급에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동질적인 집단임을 확인하여 다중지능 수업을 적용한 연구반 20명과 전통방식의 강의식 수업을 적용한 19명의 비교반으로 구성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사회성 발달 측정도구는 신성희(2003)[3]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다중지능을 활용한 수업은 전통식 강의 방식의 수업에 비해서 컴퓨터교과 학습흥미에 효과가 있었다.
셋째, 다중지능을 활용한 수업은 전통식 강의 방식의 수업에 비해서 사회성발달에는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미 사회성발달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고, 단기간 변화가 나타나기에는 힘든 점이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비교반과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하여 컴퓨터 교과 이론수업과 실기수업을 실시한 실험반의 사전 ⦁ 사후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 ⦁ 분석한 결과, 사전검사에선 비교반과 실험반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사후검사를 비교해 보았더니 실험반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전체적으로 향상되었음을 알았다. 사후검사에서 실험반의 평균, 표준편차는 62.
이는 다중지능과 관련된 연구(송두정, 2006; 김명희외 ,2006; 정귀원, 2007)[4][5][6]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점이다. 즉 다중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전통식 강의보다 학업성취면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다중지능을 활용한 수업은 전통식 강의 방식의 수업에 비해서 학업성취에 효과가 있었다. 이는 다중지능을 활용한 학습이 개인차가 심하고 다양한 성향을 가진 대안학교 학생들에게도 학업성취에 효과가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후속연구
둘째, 다중지능전략을 실시 전에 학생들이 갖고 있는 강점의 지능이 어떠한 것인지 파악이 사용할 전략수립에 방향성을 주는 것처럼 이 외에도 학생들의 다양한 성향을 이해할 수 있는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컴퓨터교과 수업 시 학습자 간의 관계유형을 통해 통합교육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이 경기도 화성시 소재하고 있는 대안고등학교 2학년 2개 학급으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 한계가 있다. 환경적 ⦁ 지역적 특성, 학생들의 연령이나 성향 등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광범위한 지역 표집 및 학교 급별 표집으로 실험대상을 확대하여 적용가능성과 일반화 가능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이 경기도 화성시 소재하고 있는 대안고등학교 2학년 2개 학급으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 한계가 있다. 환경적 ⦁ 지역적 특성, 학생들의 연령이나 성향 등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광범위한 지역 표집 및 학교 급별 표집으로 실험대상을 확대하여 적용가능성과 일반화 가능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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