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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지능을 활용한 개별화 수업이 대안학교 컴퓨터수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computer subject achievement by means of Multi-Intelligence Hypothesis in the alternative school.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2014 Oct. 28, 2014년, pp.233 - 236  

권용환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의정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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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개별화수업이 다양한 성향과 개인차를 갖고 있는 대안학교 학생들의 컴퓨터교과의 학업성취도향상과 학습흥미도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컴퓨터교과 수업프로그램을 화성시에 소재하고 있는 특성화 대안학교 2학년 2개 학급을 연구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기존 연구결과를 토대로 수업에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 활동 전략을 실시한 1개 학급 20명과 기존의 전통식 교육방식으로 수업을 실시한 1개 학급 1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주 2시간씩 10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의 차이를 독립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자료통계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해서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비교 집단에 비해서 학업성취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왔다. 둘째,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해서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비교집단에 비해서 학습흥미가 더 높은 것으로 나왔다. 셋째, 사회성발달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둘 다 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or the students who are naturally diverse in personality and behavior in the alternative school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computer subject achievement and how to increase the student's interest in learning by means of the implementation of Howard Gardener, the Multip...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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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런 대안학교 학생들의 컴퓨터수업에 대한 어려움을 이겨내고, 대안학교의 공동체적인 배움과 개별화 교육목표에 맞는 효율적인 컴퓨터교과 수업 방안을 찾고자 한다. 개개 학습자의 개인차를 극복하고 수업의 개별화를 실현하는 방안으로 모든 학생에게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수업전략을 다중지능이론에서 찾고자 한다.
  • 이처럼 다중지능이론이 갖고 있는 교육적 시사점은 인간의 지능을 다차원적 능력으로 규정하여 학교교육에 있어서 개인의 장점과 잠재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다양한 수준차를 갖고 있는 대안학교 학생들의 개별화와 다양성을 융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업전략임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2]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런 대안학교 학생들의 컴퓨터수업에 대한 어려움을 이겨내고, 대안학교의 공동체적인 배움과 개별화 교육목표에 맞는 효율적인 컴퓨터교과 수업 방안을 찾고자 한다. 개개 학습자의 개인차를 극복하고 수업의 개별화를 실현하는 방안으로 모든 학생에게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수업전략을 다중지능이론에서 찾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중지능을 활용한 개별화 수업이 대안학교 학생들의 컴퓨터교과의 학업성취도, 학습흥미도,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한지를 검증해 보았다.
  • 본 연구는 다중지능을 활용한 개별화수업이 특성화 대안학교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학습흥미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경기도 화성시에 소재하고 있는 D 대안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11차시동안 실험반은 다중지능을 활용한 수업을, 비교반은 교과서 위주의 수업을 하였다. 사전 ⦁ 사후 두 번의 학업성취도검사, 학습흥미도검사, 사회성발달검사를 실시하였다.
  • 이상과 같이 다중지능을 활용한 수업전략이 지속적으로 활용될 경우, 개인차가 심하고 수동적인 수업태도를 보이는 학생들에게 수업에 대한 흥미와 능동적인 자세, 성공적인 학업성취를 이룰 수 있음을 시사하는 바이다.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중지능을 활용한 수업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 실험기간은 평가까지 포함하여 총 11차시를 실시하였으며, 수업단원은 고등학교 보통 교과인 ‘정보’ 과목의 1단원 정보사회의 역기능과 대처와 컴퓨터실기를 위해 3단원 프로그래밍으로 하였다. 정보교과의 이론과 실기를 단순히 설명과 시범만으로 끝내지 않고,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지능전략를 통해서 다양한 사고와 흥미를 이끌어내고 자신들의 강한 지능을 이용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강한 지능이 다른 학생들의 상호간의 다양한 활동이 서로의 다른 관점을 제공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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