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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을 이용한 도망치기 게임 개발
A Development of Extreme Escape Game using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2014 Oct. 28, 2014년, pp.557 - 558  

강명환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이재근 (남서울대학교 영상예술디자인학과) ,  이한글 (남서울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  김한 (남서울대학교 영상예술디자인학과) ,  강민식 (남서울대학교 산업공학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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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발전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및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등은 차세대 게임 산업에 새로운 재미와 가치를 부여할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가상현실 기술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창출된 3차원 가상공간으로 사용자가 현실 세계에서는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을 간접 체험할 수 있어 실재감과 몰입감을 경험하게 한다. 게임에서의 몰입과 실재감은 게임이용과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을 이용하여 유저와 상호작용하고, 사용자에게 현실과 유사한 긴장감을 줄 수 있는 극한 도망 게임을 개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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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임에서의 몰입과 실재감은 게임이용과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2].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을 이용하여 유저와 상호작용하고, 사용자에게 현실과 유사한 긴장감을 줄 수 있는 극한 도망 게임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극한 도망 게임은 Eon Studio 개발툴과 JavaScript를 이용하여 구현되었으며, Eon I-CUBE안에서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게임을 진행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의 몰입이라는 장점을 살린 극한 도망 게임을 개발하고자 한다. 사람이 극한의 공포와 긴장감을 경하는 실재감을 느낄 수 있도록 시나리오와 내용적 흥미요소, 디자인을 고려하여 설계하도록 하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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