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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을 이용한 공포 체험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
A Development of Fear Experience Simulation Game using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2014 Oct. 28, 2014년, pp.547 - 548  

진호빈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박충선 (남서울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학과) ,  이하림 (남서울대학교 영상예술디자인학과) ,  강민식 (남서울대학교 산업공학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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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발전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및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등은 차세대 게임 산업에 새로운 재미와 가치를 부여할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가상현실 기술은 몰입(immersion)이라는 경험적 속성을 가지고 있어,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창출된 3차원 가상공간으로 사용자의 오감 경험을 확장하고 공유함으로서 공간적, 물리적 제약에 의해 현실 세계에서는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을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상증강현실을 이용하여 유저와 상호작용하고, 사용자에게 현실적인 공포감을 줄 수 있도록 하는 오감 체험 공포 시뮬레이션을 개발하였다. 이 체험 시뮬레이션 게임은 Eon Studio 개발툴과 JavaScript를 이용하여 구현되었으며, Eon I-CUBE안에서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게임을 진행하도록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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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가상의 세계에 현실과 같은 몰입감을 체험을 통해 느끼게 해주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에 주목하고, 사용자가 실제 공포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게임을 개발하였다. 개발 툴로 Eon Studio 와 JavaScrip를 사용하여 가상현실을 구축하였으며, 보다 몰입감을 높여 공포감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의 몰입이라는 장점을 살린 공포체험 콘텐츠를 개발하고 자 한다. 공포는 사랑, 분노와 함께 인간의 3대 기본 정서로 꼽히는 중요한 정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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