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1990년대 중반부터 PC와 유선인터넷의 보급으로 정보화를 추진하면서 노년층의 정보격차 문제도 체계적으로 대응하여 해를 거듭할수록 호전 중에 있다. 그러나 2009년부터 스마트폰의 상륙으로 촉발된 스마트화 혁명 속에서 노년층의 스마트폰 정보격차 문제가 다시금 심각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65세 이상의 노년층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정보격차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본 다음, 이에 대한 해소방안으로 정책적 기반 강화, 스마트폰 교육 기회 확대, 노년층 UI 및 콘텐츠 개발, 실버요금제 및 효도폰 보급 확대 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중반부터 PC와 유선인터넷의 보급으로 정보화를 추진하면서 노년층의 정보격차 문제도 체계적으로 대응하여 해를 거듭할수록 호전 중에 있다. 그러나 2009년부터 스마트폰의 상륙으로 촉발된 스마트화 혁명 속에서 노년층의 스마트폰 정보격차 문제가 다시금 심각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65세 이상의 노년층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정보격차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본 다음, 이에 대한 해소방안으로 정책적 기반 강화, 스마트폰 교육 기회 확대, 노년층 UI 및 콘텐츠 개발, 실버요금제 및 효도폰 보급 확대 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Promoting nationwide informatization by means of personal computer and wired Internet since the mid-1990s, the Republic of Korea has systematically dealt with the digital divide of older adults which has been lessened year by year. However, since the introduction of smartphone in Korea in 2009, the ...
Promoting nationwide informatization by means of personal computer and wired Internet since the mid-1990s, the Republic of Korea has systematically dealt with the digital divide of older adults which has been lessened year by year. However, since the introduction of smartphone in Korea in 2009, the smartphone digital divide of older adults has been serious again. Therefore, this research will focus on the present situation and problems of smartphone digital divide of over-65 years old people and will suggest the proper policy solutions such as the enforcement of policy infrastructure, the expansion of smartphone education, the development of UI and contents, and the expansion of silver fare system and silver smartphone.
Promoting nationwide informatization by means of personal computer and wired Internet since the mid-1990s, the Republic of Korea has systematically dealt with the digital divide of older adults which has been lessened year by year. However, since the introduction of smartphone in Korea in 2009, the smartphone digital divide of older adults has been serious again. Therefore, this research will focus on the present situation and problems of smartphone digital divide of over-65 years old people and will suggest the proper policy solutions such as the enforcement of policy infrastructure, the expansion of smartphone education, the development of UI and contents, and the expansion of silver fare system and silver smartph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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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노년층에 대한 관련연구가 일천한 관계로 스마트기기의 범위를 ‘스마트폰’ 에 국한하고자 한다.
그러나 2009년에 우리나라에 스마트폰이 처음 도입되어 세계 최고 속도로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특히 65세 이상 노년층에게는 스마트폰에서 비롯되는 또 다른 정보격차가 심각하게 재현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년층의 스마트폰 정보격차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해소해 나가기 위한 정책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어서 1996년에는 ‘정보화추진위원회’ 를 발족하고 이를 통해 범부처적인 ‘제1차 정보화촉진 기본계획(1996-2000)’ 을 수립하였다. 본 기본계획은 2010년까지 세계최고수준의 정보화 실현을 비전으로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범부처적으로 ‘제1차 정보격차해소 종합계획(2001-2005)’ 을 수립하고 매년도 ‘정보격차해소 시행계획’도 수립하였다.
지금까지 1990년대 중반이후 정보화를 추진하면서 발생한 초기의 정보격차문제와 2009년에 스마트폰이 도입된 이후 스마트 혁명 속에서 다시 심각해진 노년층의 스마트폰 정보격차에 대하여 그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소 정책방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2014년 4월 기준으로 이동통신 3사에서 총 12종류의 실버요금제를 선보이고 있다. 이동통신사는 앞으로도 노년층의 스마트폰 이용 패턴에 맞는 실버요금제를 다양하게 제공하여 맞춤형으로 저렴한 요금 설계가 가능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성능/효과
소도시에서는 거의 실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셋째, 시력이나 조작이 안 좋은 노년층에게 스마트폰은 쉽게 접근하여 친근하게 사용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아울러 노년층에게 적합한 맞춤형 콘텐츠도 부족한 실정이다.
다만, 아직도 2000년대 초기와 비교해 보건대 아쉬운 부분이 적지 않다. 우선, 정보격차해소에 관한 법률이 폐지되고 국가정보화기본법에 통합되었지만, 결과적으로 정보격차해소위원회 운영, 정보격차해소 5개년 종합계획 및 매년도 시행계획 수립의 근거가 함께 소멸되었다. 그 결과 현재는 정보격차해소 관련 계획이 국가정보화기본계획과 동 시행계획 수립 시에 포함되도록 되어 있다.
후속연구
또한 스마트폰 제조사별로 몇몇 효도폰을 출시하고 있지만, 향후 노년층이 부담 없이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매우 저렴한 노년층 전용 스마트폰을 보다 다양하게 출시할 필요가 있다.
정부와 민간 차원에서 지역과 횟수를 더욱 늘리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셋째, 노년층이 스마트폰을 보다 용이하게 친근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UI를 개선하고 맞춤형 콘텐츠도 더 개발하여 보급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동통신사별로 노년층에 적합한 저렴한 실버요금제를 더욱 출시하고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노년층 맞춤형 효도폰의 보급을 확대하여야 한다.
앞으로 후속연구에서는 65세 이상의 노년층을 대상으로 현장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보다 실증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향후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방안으로는, 첫째 노년층의 정보격차를 해소하는 정책적 기반을 확충하여야 한다. 범국가적으로 체계적, 종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법제도 정비, 종합계획 수립, 지원기관의 확충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년층의 스마트폰 정보격차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향후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방안으로는, 첫째 노년층의 정보격차를 해소하는 정책적 기반을 확충하여야 한다. 범국가적으로 체계적, 종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법제도 정비, 종합계획 수립, 지원기관의 확충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 노년층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교육 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정부와 민간 차원에서 지역과 횟수를 더욱 늘리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셋째, 노년층이 스마트폰을 보다 용이하게 친근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UI를 개선하고 맞춤형 콘텐츠도 더 개발하여 보급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동통신사별로 노년층에 적합한 저렴한 실버요금제를 더욱 출시하고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노년층 맞춤형 효도폰의 보급을 확대하여야 한다.
스마트기기의 특징은?
스마트기기는 음성전화는 물론 모바일인터넷도 가능한 기기로써, 운영체제를 통하여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는 것이 특징[13]이다. 본 논문에서는 노년층에 대한 관련연구가 일천한 관계로 스마트기기의 범위를 ‘스마트폰’ 에 국한하고자 한다.
노년층의 스마트폰 정보격차의 주요 문제점은?
8% 수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주요 문제점으로는 첫째,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적 기반이 약화되어 있다. 과거에 존재했던 지원관련 법령, 계획, 전담기관이 폐지되어 흡수·통합된 상태이다. 둘째, 현재 스마트폰에 대한 교육이 대도시 위주로 기관 자체적으로 추진되고 있어 천차만별이다. 소도시에서는 거의 실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셋째, 시력이나 조작이 안 좋은 노년층에게 스마트폰은 쉽게 접근하여 친근하게 사용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아울러 노년층에게 적합한 맞춤형 콘텐츠도 부족한 실정이다. 마지막으로, 노년층에게 스마트폰 요금은 매우 부담스러운 실정이다. 통신사별로 노년층에게 적합한 저렴한 실버요금제가 다양하지 못하고, 또한 노년층용 효도폰도 제조사에서 극소수로 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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