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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에서 펜 방식과 터치 방식의 사용성 평가
Usability Evaluation between Pen and Touch Method in SmartPhon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2014 May 28, 2014년, pp.518 - 519  

한상근 (동서대학교 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  송승근 (동서대학교 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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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술의 발달에 의하여 펜을 입력 방식의 스마트폰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폰은 손을 이용한 터치방식과 동시에 펜을 입력도구로 하는 입력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에서 펜 방식과 터치 방식간의 사용자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보자 5명, 전문가 5명을 모집하였다. 모든 참가자들에게 터치방식의 과제와 펜 방식의 과제를 순차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예행연습과 같은 초기 연구로서 과제수행후 구조화되지 않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제시된 과제의 성격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것을 발견하였지만 전반적으로 터치방식을 선호하는 것이 발견되었다. 특히 초보자 집단이 펜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펜 입력 방식의 확장성에 어떠한 시사점이 있는지, 이를 통한 제품개발에 중요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 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martphone of pen input device makes a stage appearance by the development of the latest technology. Such smartphone chooses both touch method using hand and pen input device simultaneously. This research try to conduct usability evaluation in order to find the user's preference between pen inpu...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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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들에게 문자입력과 넥스트플로어의 ‘드래곤 플라이트’ 게임, JFDP Labs의 ‘Paper Artist’의 그리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하였다. 본 연구는 예행연습과 같은 초기 연구로서 과제수행 후 구조화되지 않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사용성은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며 느끼는 첫인상이며, 효율성, 정확성, 의미성, 유연성, 일관성으로 나누어져 있다[4].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3가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펜 방식과 손 터치 방식의 사용성 평가를 하였다. 그 결과 문자입력을 제외한 과제수행에서 펜을 이용하는 방식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터치와 펜 방식이 공존하는 기기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펜을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참고할 연구결과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폰에서 터치와 펜 입력 방식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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