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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기반 SNS의 사용성 평가 연구
An Study on Usability Evaluation of Image based S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8, 2016년, pp.508 - 516  

이미경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박진완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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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환경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사용자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새로운 형태의 이미지 기반 SNS가 등장하고 있다. 이미지 기반 SNS는 기존의 페이스북과 같은 관계기반 SNS에서는 충족될 수 없었던 사용자의 세분된 콘텐츠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의 다양화를 선도하고 있다. 이미지 기반 SNS는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 보기 불편했던 기존의 텍스트 기반 SNS와는 달리 간단한 텍스트와 이미지를 위주로 소통하는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문자보다 이미지에 익숙한 20대의 젊은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주 사용자층을 형성하고 있다. 이에 따라 SNS의 UI 기능과 역할도 다양해졌으므로 그만큼 사용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기반 SNS의 주 이용자인 20대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사용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UI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휴리스틱 평가 방법을 바탕으로 하였고 사용성을 이루는 주요 요인들을 도출하여 사용성 평가 방법을 재구성하였다. 그리고 만족도 측정을 추가하여 이미지 기반 SNS를 이용하는 20대의 사용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이미지 기반 SNS의 사용성에 영향을 끼치는 사용성의 요소를 분석하였고, 이는 소셜 미디어의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 사용성 향상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Social Network Service and with the diversification of user needs, new types of image-based SNS have emerged. Image-based SNS provides customized service to meet users' specified contents needs that have yet to be satisfied in conventional relation-based SNS like Faceb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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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기반 SNS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연구목적을 가지고 이미지 기반 SNS의 이론적 고찰, 이미지 기반 SNS의 사용성 평가를 위해 Jakob Nielson의 휴리스틱을 바탕으로 하였다. 그리고 휴리스틱의 검증 방법으로 선행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를 검토한 후, 본 연구에 적용할 사용성 평가 요소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이미지 기반 SNS별로 사용자들에게 더 좋은 사용성을 제공하기 위해 어떠한 사용성 요소를 강화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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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 무엇인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란 소셜 네트워크의 기반 위에서 개인의 생각이나 의견,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생성 또는 확장시킬 수 있는 개방화된 온라인 플랫폼을 말한다.
소셜 미디어는 어떻게 5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가? 최근 소셜 미디어는 사회, 경제, 정치, 문화, 교육까지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며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었으며, 끊임없이 진화를 거듭하여 그 범위와 종류도 날로다양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블로그(Blog), 위키(Wiki), 손수제작물(UCC),마이크로 블로그(Micro-Blog) 등 5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이미지 기반 SNS의 빠른 성장 요인은 무엇인가? 2013년, 소셜 미디어 시장의 큰 이슈는 핀터레스트(Pinterest), 인스타그램(Instagram), 텀블러(Tumblr) 등 이미지 기반 SNS의 주목과 성장이었다고 한다. 이미지 기반 SNS의 빠른 성장 요인은 “기존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피로감과 사생활 노출로 인한 새롭고 목적성이 뚜렷한 SNS에 대한 니즈 확대” 때문이다[3]. 또한,주 이용 층이 SNS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20대∼30대의 여성층에 집중되어 있어, 이들의 뚜렷한 개성과 트렌드, 사진편집 기능 니즈에 부응하기 때문으로 나타났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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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오형용, 민병원, "스마트폰 앱 디자인 스타일 및 사용성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2호, pp.129-136, 2010. 

  2.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15. 

  3.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확산과 동향, 2012. 

  4. WGDPT, Report and Guidance on Privacy in Social Network Services: "Rome Memorandum", 43rd meeting, 2008. 

  5. 나스미디어 트렌드전략팀, "관심사로 소통하는 SNS," Media Issue Report, 2015. 

  6. C. Hall and M. Zarro, "Social curation on the website Pinterest.com," Proceedings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49, Issue.1, pp.1-9, 2012. 

  7. 오병근, 강성중 지음, 정보 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2008. 

  8. https://ko.wikipedia.org/wiki/ 

  9. 이영선, 오형용, 민병원, 오용선,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에 최적화된 모바일 웹 사용성 개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5-6, 2011. 

  10. Jakob Nielson, Usability Engineering, Morgan Kaufmann, 1993. 

  11. 장원석, 지용구, "스마트폰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사용성 평가 방안," 한국전자거래학회지, p.36, 2011. 

  12. 최용수, 김승인, "TABLET PC의 디지털큐레이션 매거진 서비스 사용성 평가," 디지털디자인학연구, p.7, 2013. 

  13. Alison J. Head 저, 박광식, 김형렬 옮김, 웹 시대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2000. 

  14. Steve Krug 저, 김지선 옮김, 상식이 통하는 웹사이트가 성공한다, 2006. 

  15. 전민수, UI 사용성 테스트 실무, 멘토르, 2011. 

  16.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부설 SW공학센터, 한국디자인진흥원 SW개발 UI/UX 참조모델 가이드, 미래창조과학부,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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