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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S 정보를 이용한 선박 충돌 회피 시뮬레이터 설계
Design of Ship Collision Avoidance Simulator Using AIS Inform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2014 May 28, 2014년, pp.127 - 129  

류성령 (부산가톨릭대학교) ,  하정은 (부산가톨릭대학교) ,  강지훈 (부산가톨릭대학교) ,  유동희 (부산가톨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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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S를 이용한 선박간의 자동위치인식이 적용되고 있으나 여전히 많은 선박사고로 인해 인명 및 재산 손실 뿐만 아니라 환경오염까지 초래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선박사고 중 높은 사고율을 차지하는 선박간의 충돌사고를 줄이고자 AIS에서 제공하는 static 정보, dynamic 정보를 이용하여 선박 충돌 회피 알고리즘시뮬레이션 시스템 설계를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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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본 논문에서는 선박간의 충돌회피에 있어, AIS 정보를 이용해 안전경계영역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자선과 타선 등의 경로와 속력을 고려한 시뮬레이터 설계를 제시하였다.
  • AIS정보에는 고정정보, 동적정보, 이진데이터정보 등이 있는데 그 중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AIS 메시지 5번에 해당하는 IMO번호, 선박 크기를 고정정보로 사용하고 3번에 해당하는 선박위치, 선수방위, 대지속력, 대지침로와 10번 메시지인 UTC를 사용한다. 본 논문은 PC로 구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변경을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안전경계영역을 3단계로 나누어 설정한다. 여기서 해도의 축적도는 500:1이다.
  • 이러한 연구에도 불구하고 사고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 앞서 말한 기존의 연구들을 참고하여 선박 충돌사고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시뮬레이터 설계를 제안한다.
  • 여기서 해도의 축적도는 500:1이다. 자선의 좌표 값을 중심으로 평균 속도가 30knot, 반지름의 거리를 5km로 1단계 안전경계영역을 설정하고, 충돌가능성에 따라 2단계(3km), 3단계(2km)로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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