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콜센터 서비스인증 심사기준의 중요도 평가
Evaluating the Importance of Certification Criteria for Call Center Service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대회, 2016 Oct. 25, 2016년, pp.139 - 141  

이미나 (원광대학교) ,  소순후 (원광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콜센터국가표준(KS)이 도입되면서 고객들이 질 좋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Fuzzy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이용하여 콜센터 서비스 인증 심사기준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Fuzzy AHP는 AHP 기법에 Fuzzy 집합 이론을 결합한 것으로, 의사결정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애매모호함과 불확실성을 해결하기 위하여 제시된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평가방법론은 현재 국가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KS 서비스 인증제도에서도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troduction of national standards (KS) for call centers, customers are expected to have access to better-quality services in the fu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relative importance of certification criteria for call center services using the Fuzzy AHP(Analytic Hierarch...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AHP의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 과정에서는 평가자의 주관적 판단을 어의적인(verbal) 표현으로 나타내고 이에 상응하는 적정한 수치를 부여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실제 평가자들이 자신의 선호를 명백하게 하나의 특정한 수치로 표현하기가 쉽지 않고, 이로 인한 판정의 모호성과 불확실성은 정확한 의사결정에 걸림돌로 작용하게 된다[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평가자의 주관적인 가치판단에 내재하는 불확실성을 수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인공 지능 분야의 퍼지이론(fuzzy theory)을 기존의 AHP 기법에 결합시킨 Fuzzy AHP 기법을 이용하여 각 평가영역과 항목들의 중요도를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비스 KS 인증제도의 첫 대상으로 선정된 콜센터 서비스 인증 심사기준의 상대적 중요도 평가 단계에서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안적 방법론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국내에서는 아직 활발히 논의되고 있지 않은 Fuzzy AHP 분석기법을 국내의 사례에 적용했다는 점에서 향후 관련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본다.
  • 이처럼 서비스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지난 반세기동안 제품에만 실시되던 KS(국가표준) 인증제가 서비스 분야에도 처음으로 도입된다. 서비스 KS인증제도는 서비스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해 국내 서비스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의 일환으로 현재 KS표준이 제정되어 있는 30개 서비스 분야 중에서 신경제 시대의 새로운 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어 국가적으로 경쟁력 강화가 요구되는 콜센터(Call Center)가 그 첫 대상으로 선정되었다[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