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분석의 최종 판단자로서의 구문 분석기
Parser as An Analysis Finisher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04 May 14, 2004년, pp.677 - 680  

여상화 (경인여자대학 컴퓨터정보기술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통상적인 언어 처리의 분석 과정은 전처리, 형태소분석, 품사 태깅, 복합 단위 인식, 구문 분석, 그리고 의미 분석 등의 여러 단계로 이루어진다. 분석의 매 단계에서 중의성(Ambiguity)가 발생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구문 분석 이전의 분석 단계에서도 정확률(Precision)을 높이기 위해, 어휘(Lexical) 정보, 품사정보 그리고 구문 정보 등을 이용한다. 각 단계에서 고급 정보로서의 구문 정보 이용은 구문분석의 중복성과 분석 지식의 중복성을 야기한다. 또한, 기존의 처리 흐름에서는 각 분석 단계에서의 결과는 최종적인 것으로, 이로 인해 다음 분석 단계에 분석 오류를 전파한다. 본 논문에서는 구문 분석기를 분석 결과의 최종 판단자로 이용할 것을 제안한다. 즉, 구문 분석 전단계의 모든 분석 정보는 구문 분석기에 제공되고, 구문분석기는 상향식 구문분석을 수행하면서 이들 정보들로부터 최종의 그리고 최적의 분석 후보를 결정한다. 이를 위해 구문분석기는 한 문장 단위를 입력 받는 기존의 제한을 따르지 않는다. 제안된 방법은 구문분석 앞 단계에서의 잘못된 정보 제공(예: 문장 분리 오류, 품사 오류, 복합단위 인식 오류 등)으로부터 자유로우며, 이를 통해 분석 실패의 가능성을 최대로 줄인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구문분석기를 분석 결과의 최종 판단자로 이용할 것을 제안한다. 즉, 문장 분리를 포함한 구문 분석 전단계의 모든 분석 정보는 구문 분석기에 우선 순위를 가진 후보 정보들로서 제공되고, 구문분석기는 구문분석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들 정보들로부터 최종의, 최적의 분석 후보를 결정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각 단계에서 결정적이고 최종적인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구문 분석기로 하여금, 분석의 전 과정에서 제공된 정보를 제공받아, 구문 분석 과정에서 얻어지는 구문 정보를 이용하여 각 분석의 결과를 전역적으로 최종 판단하도록 할 것을 제안한다. 문장 분리, 형태소분석, 품사 태깅, 복합단위 인식기의 분석 결과는 구문분석기의 챠트(Chart)에 기록되며, 구문 제약 정보를 가지는 규칙들은 구문 분석 과정에서 적용된다.

가설 설정

  • 기존의 언어처리 시스템은 정확히 분리된 한 문장을 입력 단위로 가정한다1. 그러나, 실제 문서( Real Text)에서는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어처리 관련 기존의 분석 시스템의 단점은? 또한, 기존의 분석 시스템에서는 각 분석 단계의 결과를 다음 단계에 최종적인 결과로 제공함으로써, 여러 분석 단계를 가치는 동안 분석 오류가 누적되어 전파된다는 문제점이 있고, 이로 인해 상위 단계의 분석 실패를 야기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즉, 구문 분석 전 단계에서 문장 분리, 형태소분석, 품사 태깅, 복합단위 인식과 같은 4 단계의 분석 과정을 거치고, 각 분석 모듈의 정확률이 99%라면, 최종적으로 구문 분석기의 입력은 96.
중의성 해결을 위한 품사 태깅 알고리즘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사용되는가? 중의성 해결을 위한 품사 태깅 알고리즘으로는 HMM(Hidden Markov Mode), Neural Network, Transformational-based Learning, Maximum Entropy 모델 등이 사용되며, 현재, 최고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는 [Ratnaparkhi96]의 Maximum Entropy 모델을 사용한 것으로 99%의 정확률을 보고하고 있다. 여러 모델의 혼합형(Hybrid) 모델을 사용하여 정확률을 높이거나[16], 구문 분석기의 입력으로 n-Best 후보를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3][16]
통상적인 언어처리 과정은? 통상적인 언어처리 과정은 전처리(Preprocess)를 통한 문장 분리와 분석 대상 어휘인 토큰(Token) 분리, 형태소 분석을 통한 원형 복원과 품사 정보 획득, 품사 태깅(Tagging)을 통한 최적 품사 결정, 숙어나 고정표현을 포함한 복합 단위(Compound Unit) 인식을 통한 다중어(Multi-Word) 인식, 그리고 구문 분석을 통한 올바른 구문 구조 결정을 거친다. 이러한, 전통적인 접근 방법은 각 단계에서 분석의 부담을 나눠 가짐으로써 분석기의 부담을 줄이고, 모듈들의 개별적인 성능 향상을 가능하게 하여 대부분의 언어처리 시스템에서 적용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