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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처리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07 Nov. 09, 2007년, pp.613 - 616
민정원 (한양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기존의 웹 기반 상담 시스템은 상담 설문을 제작 시 매번 웹마스터에게 설문 문항을 등록하도록 요구하여, 즉각적인 상담 설문 제작에 있어 어려움이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동적인 상담 문항 게시 기능과 누적된 학생들의 상담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웹기반 청소년 상담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를 실제로 구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실존주의적 교육이론에 기반하여 교육 주체간의 인격적 만남에 기반하여 함께 청소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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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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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이란 무엇인가? | 인성교육이란 사람의 마음을 가꾸는 교육으로 마음의 구성요소인 지ㆍ정ㆍ의를 조화롭게 발달시켜 마음을 통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성교육과 사람다움 사람이 되도록 도와주는 가치, 도덕 교육을 함께하는 교육으로서 사람과 사람의 만남을 통해 이루어져 왔다. [2] | |
JSP는 어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JSP 는 정적인 컨텐츠를 보여주는 HTML 부분과 동적인 컨텐츠를 보여주는 JSP 태그 및 자바빈 부분으로 분리되어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 개발자는 자바빈을 이용하여 내부적인 연산을 하는 부분을 JSP 코드상에서 숨길 수 있다. | |
웹기반 청소년 심리검사를 구축하여 이루고자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 첫째, 학생들에게 상담설문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여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혹은 도움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존의 오프라인 및 전화를 통한 상담이 대면적 상담이라는 점에서 개인의 솔직한 대답을 유도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웹을 통한 상담은 비대면적 인터넷 환경에 친숙한 청소년들에게 부담 없는 방법으로 심리상태에 대한 설문을 제시하고, 그 자리에서 본인의 상태를 검정하여 자신의 위치가 어느 정도 인지를 그래프와 세부적 결과 설명을 통해서 파악한다. 둘째, 청소년뿐만이 아니라 학부모, 교사 모두가 인성교육 현장의 주체자가 되어 부버(Martin Buber)가 제안한 인격적 만남에 기반하여 서로의 고민을 나누고, 동일시 모델을 찾을 수 있도록 만남의 통로를 구성하여 교육 체제적 지원을 마련한다. 셋째, 추가적 상담이나 도움이 필요할 경우, 보다 심도 있는 상담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 상담원이나 또래 상담원과의 연결 통로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실질적인 해결책을 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넷째, 기존 청소년 상담 사이트들이 상담의 객관적 결과를 제공하기 보다는 단순히 문헌적 결과 분석 자료만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제별, 지역별, 연령별, 남녀별 학생들의 상담 결과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 교육관련 연구나 교육 현장에 이용할 수 있는 학생들의 상담 통계 결과를 제공한다. 다섯째, 기존의 일반적인 상담시스템의 경우 추가적인 청소년 상담설문 문항을 개발했을 경우, 이를 시스템에 반영하려면 매번 웹마스터에게 웹페이지의 개발을 요구해야 번거로움이 있다. 이에 상담전문교사인 운영자가 직접 설문을 웹 상에 구현할 수 있도록 워드프로세서와 같은 친숙한 환경을 제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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