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구데이터 국가 리포지터리 관리에 관한 연구 - 국내외 대표 연구데이터 리포지터리 홈페이지 메타데이터를 중심으로 -
A Study on National Research Data Repository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18년도 제25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8 Aug. 17, 2018년, pp.117 - 126  

안병군 (성균관대학교 정보관리연구소) ,  박규리 (성균관대학교 정보관리연구소) ,  심지우 (성균관대학교 정보관리연구소) ,  조형민 (성균관대학교 정보관리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외 대표 국가 리포지터리들을 대상으로 학문지원시스템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해 각 리포지터리들의 연구데이터 관리 체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한국, 미국, 영국, 호주, 네덜란드의 대표 연구기관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데이터의 메타데이터 현황을 내용분석의 방법을 통해 조사 분석하였다. 즉 연구데이터를 KRM의 표현체 분류 기준에 따라 '단행본군', '보고서군' 등 10종으로 분류하고, 연구데이터 분류별 메타데이터의 적용 현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라 학문지원시스템으로서 연구데이터 관리의 문제점과 표준 개발의 개선점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외 대표 연구데이터 리포지터리 홈페이지를 통해 연구데이터 관리를 위한 메타데이터들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학문지원시스템으로서의 연구데이터 관리의 문제점과 표준 개발의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연구데이터 리포지터리들이 어떠한 체계적 관리를 통해 연구성과의 확산과 공유를 실현하는 학문지원시스템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성과물을 관리하고 공유하는데 앞장서고 있는 한국, 미국, 영국, 호주, 네덜란드 대표 리포지터리들의 연구과제 및 연구성과물 유형별 데이터 관리 사례를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성과물 관리에서 메타데이터는 왜 중요한 요소인가? 연구성과물 관리에 있어 메타데이터는 데이터의 구조를 명시화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함으로써 향후 활용 가능성을 높이고 지식 교류의 활성화, 상호 운용성의 고려 등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박옥남, 2018). 이에 따라 연구데이터 리포지터리들은 각 기관별로 적합한 메타데이터를 개발하여 연구과제와 연구데이터를 관리하고 있다.
연구성과물의 공유는 무엇을 가능하게 하는가? 최근 연구데이터 관리에 관한 논의는 연구과제의 수행을 통해 생산된 학술논문, 단행본과 같은 출판물 형태의 연구성과물뿐만 아니라 설문지, 실험데이터 등의 연구성과물 역시 활발한 공유가 되어야져야 한다는 부분까지 확산되고 있다(김성훈, 오삼균, 2018). 연구성과물의 공유는 연구의 투명성 및 책임성 확보와 데이터의 중복 수집을 방지하고, 연구데이터의 확산을 도와 학문후속세대의 효율적인 연구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연구성과의 확산을 통해 데이터 이용자와 수집자 간의 새로운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교육과 훈련에 사용될 수 있는 중요한 자원(Eynden, V.
메타데이터들을 비교·분석한 결과 연구성과물 유형의 지나치게 세밀한 분류와 리포지터리별로 다른 메타데이터 요소명 및 메타데이터 기술의 깊이, 메타데이터 기술 규칙의 부재가 이용자의 혼란을 초래할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첫째, 과도한 연구 성과물 유형 분류을 간략화하여 구축 된 연구 성과물에 대해 이용자가 직관적 이해를 도모 해야 한다. 둘째, 메타데이터 필수 입력항목에 대한 표준을 설정함으로써 메타데이터 요소명, 기술의 깊이, 기술 규칙을 일정하게 하여 이용자의 혼란을 줄여야 한다. 셋째, 메타데이터 요소 설명서를 이용자에게도 제공하여 메타데이터에 대한 이용자의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