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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블랙컨슈머와 사서 스트레스 연구
A Study on Librarian's Job Stress with Black Consumer in Publ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15년도 제22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5 Aug. 20, 2015년, pp.99 - 102  

심민석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남영준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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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민원과 이용자 불평행동을 살펴보고, 사서의 직무 불안을 야기하는 이용자 불평행동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과 조사를 통해, 도서관 현장에서의 블랙컨슈머와 사서스트레스의 상관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지금까지의 사서의 직무스트레스 관련 연구가 직무스트레스 요인분석, 직무만족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면, 사서 직무에 대한 업무 범위를 좀 더 세분하여 사서의 대민서비스 역할에 주목하고, 도서관의 불량고객의 유형을 파악하여, 감정노동 분야 및 소비자학에서 논의되어 왔던 불평행동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부분에 대하여 심도 있게 접근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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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서관 현장에서 접하게 되는 블랙컨슈머 유형을 분석하여, 악성 민원을 반복적으로 제기하는 민원인을 응대하는 기초자료로 사용하고, 블랙컨슈머로 인해 발생하는 사서 스트레스를 분석하여 사서의 감정노동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대응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단위 도서관에서 해결할 수 없는 요구사항을 상습적으로 제기하거나 도서관 업무 처리와 관련하여, 억지주장, 무례한 행동, 거짓말,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행위를 남발하는 등 도서관 서비스를 악의적으로 해석하는 이용자를 도서관 블랙컨슈머로 정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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