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콜센터의 텔레마케터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Development of a telemarketer education program in call centers for enhancing service qual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6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6 May 26, 2006년, pp.99 - 102  

황의철 (광주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콜센터는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고객접점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고 고객 유지율을 증가시키는 활동을 하는 기업의 제 1 관문으로서의 그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콜센터의 서비스 품질은 기업경쟁력의 척도로서 운영기법과 경영관리에 있어서 고객과 의사소통하는 최 일선의 접점으로서 그 중요성이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다. 또한 고객의 요구수준에 맞추기 위해서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야말로 경영진과 텔레마케터 모두의 당면 과제이기도 하다. 텔레마케터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은 아직 확립되거나 표준화되지 않은 상태에 있다. 비록 짧은 역사를 가지고 아직 학문적 체계가 미비한 상태이지만 가능한 빨리 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교육프로그램들을 분석하고, 콜센터의 의견들을 반영한 콜센터의 정형화된 텔레마케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에 관해 기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recognize call centers as a interface frequently interacting with clients, and as the first portal of enterprises promoting customer satisfaction and increasing the rate of customer maintenance. The importance of service quality in call centers is gradually enlarged, as criteria for competitive p...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산업자원부와 광주광역시가 지원하는 지역혁신특성화사업(RIS)의 일환으로 텔레마케터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실시한 텔레마케터들의 교육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하여 정형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이 되도록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담원의 업무 유형으로 무엇이 있는가? 상담원의 업무 유형은 인바운드(Inbound), 아웃바운드(Outbound), 블랜딩(Blending)의 3가지가 있다.
텔레마케팅 초급 양성과정의 교육은 어떤 강의주제로 이루어지는가? 이와 같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보통 텔레마케팅 초급 양성과정의 교육은 보통 4주 30시간부터 6주 120시간에 이르는 9~19가지의 강의주제를 가지고 교육을 실시하였다.(표 1) 일반적으로 4주 40시간 과정의 강의주제는 10개 정도로, 텔레마케팅의 개론, 콜센터상담원의 비전, 전화예절의 기본, 인바운드의 기초, 인바운드 스킬 연습, 아웃바운드 기초, 아웃바운드스킬 연습, 고객유형분석, 불만고객 응대화법, 팀별실전 연습, 현장견학 등의 교육이 이루어진다.
텔레마케터의 교육프로그램이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상담이므로 교육에 무엇이 필요한가? 이러한 시스템들은 기존 PSTN에 비해 회선 비용 절감과 함께 마케팅 강화, 상담원 운용의 효율 극대화, 콜 분배 기능을 통한 고객대기시간 단축, 감성기법 적용 등을 꾀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3]. 따라서 교육프로그램도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상담이므로 텔레마케터들의 교육은 ①콜센터상담원의 비전 ②텔레마케팅개론 ③컴퓨터의 일반상식 ④타자연습 ⑤전화예절 ⑥스크립트작성 ⑦대화법 ⑧콜센터시스템 및 솔루션 메뉴얼 ⑨인바운드 스킬 실습 ⑩아웃바운드스킬 실습 ⑪팀별 실전사례연습 ⑫콜센터견학 으로 이루어지는 정형화된 학습이 필요할 것이다. 수업기간은 1일 3시간씩 6주 90시간 교육이 가장 적정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