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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sh 군중행동 모델러
Fish Schooling Behavior Model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6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6 May 26, 2006년, pp.517 - 520  

김종찬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반경진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응곤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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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해저 환경 속에서 군중 행동 장면은 영화, 게임 등의 엔터테인멘트 산업 속에서 많은 장면으로 연출된다.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의 발달로 인한 디지털 영화나 애니메이션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장면이 등장하는 가상캐릭터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컴퓨터 애니메이션에서 등장하는 캐릭터는 가상공간의 생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가상캐릭터의 객체수가 증가함에 따라 가상세계에 대한 몰입감을 증대하여 표현해야한다. 국내에서는 가상 환경을 구축하여 실감 체험을 할 수 있는 VR 콘텐츠 기술 개발에 관련하여 군중 장면 처리 및 군중 행동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등의 연구가 있었으나 군중 행동 모델러 기술 개발을 실용화 할 단계까지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해저환경에서 사실적이고 효율적인 표현을 위해 3D 객체에 행동양식을 부여하고,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fish 군중행동 모델러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owd behavioral scenes in virtual underwater world are presented in many entertainments such as films and games. According to the increase of digital films and animations caused by the development of computer graphics, it is easy for us to meet with the cyber characters in those scenes. Characters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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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상 해저환경 속에서 장면의 사실성과 시스템의 성능,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성을 효율적으로 표현하고 군중 행동 장면을 생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Fish 군중행동 모델러를 설계하여 3D 객체에 군중행동 양식을 부여하고,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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