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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사실적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효과적인 2D 애니메이션 스타일 연출 연구
A Study on the producing of Non-realistic 3D Character Animation with the style of 2D Anim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7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16, 2007년, pp.894 - 898  

김성래 (성신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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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TV 시리즈 애니메이션을 비롯한 많은 애니메이션이 3D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제작되고 있다. 하지만, 3D 애니메이션의 한계점인 친숙하지 않은 재질 표현 및 빛의 산란함이 오히려 시각적 요소를 저해하고, 친밀감을 떨어뜨리고 있다. 따라서 다수의 3D 애니메이션이 2D 표현 방식으로 다시 재포장되고 있다. 3D 애니메이션의 2D 애니메이션 기법으로의 전환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단순한 2D 렌더링 방식의 변환에 대한 분석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비사실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경우에서 사실적인 묘사방법에 근거한 3D 표현 방법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는 2D 애니메이션의 기본 연출 기법에 대한 고찰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를 토대로 연구한 결과 비사실적이고 비현실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에서, 2D 애니메이션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비사실적인 표현 방법들이 요구된다. 3D 애니메이션의 2D 애니메이션 스타일을 접목시키기 위한 본 연구는 3D 애니메이션의 2D 애니메이션 스타일 제작 시 요구되는 특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 a day, lots of the animations include TV series Animations are made by the technique of 3D Animation. However, 3D Animation obstructs visual elements and deteriorates an acquaintance with the limit of unfamiliar material methods and dispersion of light. For this reason, a large of number of 3D 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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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입체적인 안면 근육 움직임의 표현이 단편적으로 보이기에 세밀한 표정 연출이 한계가 있다. 따라서 큰 근육 흐름의 Blend shape과 함께 눈동자의 과장된 여러 이미지 변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방영 예정물인 가칭 “Egg Boy 코루”를 제작 하면서, 비사실적인 캐릭터를 이용한 3D Animation의 근본적인 2D 애니메이션 스타일 연출 및 효과를 위한 연구를 하였다.
  • 중장년층까지 폭넓게 알려진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캐릭터인 미키마우스를 샘플로 선정하여 잘 알려져 있는 2D 캐릭터 형태와 3D 캐릭터로 제작된 형태의 2D 일루전이 부합하는지 확인해보았다. 설문조사는 각기 다른 3D 스타일로 제작된 두 애니메이션을 예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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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애니메이션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3D 기법으로만 제작한 “로빈슨 가족”(Meet the Robinsons, 2006)을 발표하기에 이르렀으나, 픽사(Pixar)만의 독창적인 3D 애니메이션과 디즈니 본래의 부드럽고 여유 있는 전통 셀 애니메이션과의 사이에서 명확한 색깔을 제시하지는 못하였다. 3D 애니메이션은 너무나 사실적이고 입체감 있는 화면에 현실성을 부여하여 일체감을 쉽게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만큼 사실적인 표현을 구현하기위해서는 털 복숭이 캐릭터와 같은 경우 털 한 올의 흩날림조차 한 치의 오차가 없는 물리적 연산과 질감을 표현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 하여야 한다.
3D 애니메이션의 단점은 무엇인가? 3D 애니메이션은 너무나 사실적이고 입체감 있는 화면에 현실성을 부여하여 일체감을 쉽게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만큼 사실적인 표현을 구현하기위해서는 털 복숭이 캐릭터와 같은 경우 털 한 올의 흩날림조차 한 치의 오차가 없는 물리적 연산과 질감을 표현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 하여야 한다. 결국 다양한 스토리텔링과 함께 상상력을 자극하고 감성적인 접근이 용이한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주종이 뒤바뀐 사례까지 보여 지게 되었다.
최근 3D 기법만으로 제작한 애니메이션은 무엇인가? 대표적인 디즈니사의 “미녀와 야수”(Beauty and the Beast, 1991)및 “보물성”(Treasure Planet, 2002)등에 이르기 까지 2D 애니메이션 작품들의 경우 전통적인 셀 애니메이션 작업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캐릭터를 제외한 배경에 perspective와 스케일을 살리기 위한 3D 애니메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접목 시켜왔다. 최근 3D 기법으로만 제작한 “로빈슨 가족”(Meet the Robinsons, 2006)을 발표하기에 이르렀으나, 픽사(Pixar)만의 독창적인 3D 애니메이션과 디즈니 본래의 부드럽고 여유 있는 전통 셀 애니메이션과의 사이에서 명확한 색깔을 제시하지는 못하였다. 3D 애니메이션은 너무나 사실적이고 입체감 있는 화면에 현실성을 부여하여 일체감을 쉽게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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