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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게임 캐릭터와 모션 캡쳐 시스템의 연동을 통한 실사 움직임(Real Working) 제어 연구
A Study about Control of real working through the synchronized 3D Game Character and Motion Capture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6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6 Nov. 10, 2006년, pp.278 - 281  

김태열 (공주대학교) ,  유석호 (공주대학교) ,  경병표 (공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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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산업, 특히 게임콘텐츠 분야에서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분야가 바로 3D이다. 게임에서 양적, 질적 발전이 되어가면서 3D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져가고 있다. 이에 따라 게임산업에서 3D분야에 대한 연구와 실제 적용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게임상의 3D 캐릭터는 예전의 2D 캐릭터에 비하여 동작의 자연스러움이 떨어져있던 것이 사실이다. Key Frame 방식의 동작 제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현재 급격히 떠오르고 있는 것이 모션 캡쳐 시스템을 활용한 동작 제어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3D 게임캐릭터와 모션 캡쳐 시스템의 연동을 통한 동작 제어를 통하여 자연스러운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하나의 중심적인 액션(타격-打擊)을 통하여 자연스러운 3D 게임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ontents industry, especially in the field of game contents the area receiving the most spotlight is 3D. With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developments in games continue, interest in 3D is becoming more significant. As a result studies and actual application in the area of 3D in the game indu...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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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임에서 사용되는 캐릭터의 움직임 중에서 action 과 reaction에 관련된 타격(打擊) 데이터를 통하여 3D 게임 캐릭터와 모션 캡쳐 시스템을 연동할 때 가장 효과적인 실시간 제어 방법을 알아보고 3D 게임 캐릭터와 모션 캡쳐 시스템의 연동을 통한 게임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을 목표로 한다.
  • Vicon Workstation, Vicon IQ, 이다. 모션 데이터 생성은 같은 동작을 3번씩 반복하여 생성하였고 그 중 가장 좋은 퀄리티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움직임의 자연스러움을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 동작할 수 있게 하였다. 여기서는 3D 게임 캐릭터와 모션캡쳐 시스템의 연동과 함께 모션 빌더와 Vicon Real-time을 통하여 실사 움직임에 대한 제어를 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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