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 경로 스케줄링 문제 해결을 위한 멀티 비용 함수를 갖는 개미 군집 최적화 기법 기반의 휴리스틱
The Heuristic based on the Ant Colony Optimization using by the Multi-Cost Function to Solve the Vehicle Routing and Scheduling Problem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0 Apr. 23, 2010년, pp.314 - 317  

홍명덕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정보공학과) ,  유영훈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정보공학부) ,  조근식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차량 경로 스케줄링 문제(VRSPTW, the Vehicle Routing and Scheduling Problem with Time Window)를 해결하기 위하여, 멀티 비용 함수(Multi Cost Function)를 갖는 개미 군집 최적화(Ant Colony Optimization)을 이용한 휴리스틱을 제안하였다. 멀티 비용 함수는 각 개미가 다음 고객 노드로 이동하기 위해 비용을 평가할 때 거리, 요구량, 각도, 시간제약에 대해 서로 다른 가중치를 반영하여 우수한 초기 경로를 구할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의 실험결과에서 제안된 휴리스틱이 Solomon I1 휴리스틱과 기회시간이 반영된 하이브리드 휴리스틱보다 효율적으로 최근사 해를 얻을 수 있음을 보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개미 군집 최적화(ACO, Ant Colony Optimization) 기법을 사용하여 VRSPTW를 해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개미 군집 최적화의 장점인 전역적 탐색정보 능력을 이용하여 해를 유도하는 최근접 이웃 휴리스틱을 적용한 알고리즘을 소개한다.
  • 본 연구에서는 멀티 비용 함수가 적용된 최근접 이웃 휴리스틱을 이용하여 적은 수의 개미로 개미 군집 최적화의 특징을 사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1) 모든 차량은 동종의 차량이다.
  • 10) 차량은 물류 창고에서 동시에 출발하며 물류 창고 서비스 종료 시간 내에 복귀해야 한다.
  • 5) 화물의 적재 및 하역에 소요되는 시간은 고려되지 않는다.
  • 7) 모든 고객 노드들은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
  • 8) 한 차량의 총 이동거리에 대한 제약은 없다.
  • 9) 모든 고객 노드들은 서비스가 가능한 시간대를 가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경로 모형에 대한 제약 조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 모든 차량은 동종의 차량이다. 2) 운행되는 차량의 비용은 총 운행 거리에 비례한다. 3) 각 차량은 최대 적재용량까지 적재가 가능하며 모든 차량의 적재 용량은 동일하다. 4) 고객 노드들 간의 차량 운행속도는 동일하다. 5) 화물의 적재 및 하역에 소요되는 시간은 고려되지 않는다. 6) 차량의 출발 및 종착은 물류 창고에서만 이루어지며, 단일 물류 창고만 존재한다. 7) 모든 고객 노드들은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 8) 한 차량의 총 이동거리에 대한 제약은 없다. 9) 모든 고객 노드들은 서비스가 가능한 시간대를 가진다. 10) 차량은 물류 창고에서 동시에 출발하며 물류 창고 서비스 종료 시간 내에 복귀해야 한다.
휴리스틱 기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완전 최적화 기법은 모든 가능한 경로를 조사해보는 방법으로 문제에 따라 최적 해를 구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최적 해를 구한다는 보장이 없을 수도 있다. 휴리스틱 기법은 모든 가능한 경로를 조사하지 않고 다양한 지역 탐색(Local Search) 기법을 제어하여 여러 해를 생성하고 지능적으로 정보를 구축하여 최근사 해를 도출하는 방법으로 최근사해(Nearest Optimal Solution)를 효율적으로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Solomon의 삽입 기법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차량 경로 스케줄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휴리스틱으로는 Solomon의 삽입 기법(Insertion Heuristic)이제안된 이후로 많은 해법들이 연구되고 있다. Solomon의 삽입 기법은 특정한 기준 값을 계산하여 일부 구성된 부분경로에 아직 경로에 포함되지 않은 고객지점 들을 하나씩 추가하면서 해를 완성하는 기법이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