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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처리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0 Nov. 12, 2010년, pp.405 - 408
이재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최은만 (동국대학교 IT학부 컴퓨터공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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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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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카드란 무엇인가? | 문항 표현은 응시자가 보는 내용뿐만 아니라 난이도, 평가 내용, 관련 교과목/단원 등의 문항에 대한 많은 속성도 포함하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문항카드는 문항을 구조적으로 표현하는 전통적인 도구다. 컴퓨터 사용이 많아지면서 컴퓨터로 문항을 직접 제작하고 문제은행에 보관하고 응시 결과를 분석·검사하면서 문항카드의 사용은 감소하고 있다[1]. | |
문항은 크게 어떤 유형으로 구분하는가? | 문항의 유형은 다양하며, 유형마다 다른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문항은 크게 선택형 문항과 서답형 문항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1]. Mehrens와 Lehmann(1975)은 선택형 문항을 다시 진위형, 선다형, 연결형으로 구분하고, 서답형 문항을 다시 논술형, 단답형, 괄호형, 완성형으로 구분하였다[2]. | |
학습평가, 프로그램 평가, 수업 평가는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 정보교육에서 평가는 대상에 따라 학습평가, 프로그램 평가, 수업 평가의 세 가지가 있다[7]. 학습평가는 학습이 진행 중이거나 학습을 종료한 시점에서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 또는 학습의 효과를 측정하는 평가이다. 프로그램 평가는 평가의 대상이 학습을 위한 소프트웨어이며, 학습에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하려는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효과를 분석한다. 수업 평가는 평가의 대상이 수업 환경이며, 교수자가 더 나은 수업을 위해 본인의 수업을 스스로 평가하거나 감독자나 학습자가 평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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