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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적응형 교배기법을 이용한 반복적 죄수 딜레마 게임의 진화적 협동 수렴 분석
Analysis on the a Self Adaptive Crossover for Iterated Prisoner's Dilemma Game of Evolutionary Convergence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0 Nov. 12, 2010년, pp.478 - 481  

김찬중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이종현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안창욱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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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경제학, 사회학, 수학 분야에서 수십년 전부터 연구해오던 죄수의 딜레마 게임의 협동진화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반복적 죄수의 딜레마 게임은 게임이론의 가장 기본적인 이론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 경제활동, 국제관계 등 다양한 현상들을 모델링 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그 중에 N명이 참가하는 반복적 죄수 딜레마 게임의 전략은 유전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s, GAs)을 통해 진화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이 경우에 그 결과를 일반적인 내쉬 균형 이 아닌, 모든 개체들이 유전알고리즘을 통해 협동으로 수렴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는 사실은 상당히 시사하는 바가 크다. 기존에 주로 연구되어오던 죄수의 딜레마 게임은 협동으로의 수렴과정에서 일반적으로 순위기반선택(Rank-based selection)과 1점 교배기법(1point crossover)을 사용한다. 그러나 순위기반선택은 모든 개체에 순위을 매겨야 하기 때문에, 개체수가 커질수록 성능이 저하되며, 1점 교배기법은 개체 값이 분산되어있을 경우, 최적해(Optimal solution)을 찾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어, 개체수가 많은 경우에 적용하기에는 비효율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토너먼트 선택기법(Tournament selection)과 자기 적응형 교배기법(Self-adaptive crossover)을 적용한 새로운 기법을 제안한다. 또한 기존 기법과 비교 실험을 통해 제안기법이 기존기법에 비해 평균 수렴시간과 수렴 횟수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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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게임이론 중에서도 가장 널리 알려진 죄수의 딜레마, 그 중에서도 반복적인 죄수의 딜레마 게임(NIPD)에서 공진화를 통해 개체군들이 협동으로 수렴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기존 실험에서 사용된 순위기반선택기법(Rank-based selection)과 1점 교배기법(1 point crossover)의 문제점을 분석하는 한편, 보다 효율적인 기법을 도출하기 위해 토너먼트 선택기법(Tournament selection)과 자기 적응형 교배기법(Self-Adative Crossover)을 고찰하고 이들 기법의 비교분석을 통해 보다 제안 기법의 성능향상을 얻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함수 C와 D를 수식 1과 같이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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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배의 교차점(Crossover Point) 수는 어떤 매개변수인가? 교배의 교차점(Crossover Point) 수는 교배 기법을 결정 짓는 중요한 매개변수이다. 이 매개변수의 결정은 일반적으로 매개변수 조율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이는 시간과 노력을 소모하게 만들고 효율적이지 않다.
순위기반 선택기법은 무엇인가? 순위기반 선택기법은 각 개체들의 적합도(최적해에 근접한 정도를 나타내는 값)의 순서에 맞춰서 순위를 매기는 기법이다. 개체수가 적을 경우에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개체수가 많아질 경우, 매 세대(Generation)마다 일일이 모든 개체들의 순위를 매기는 데 걸리는 시간이 지나치게 커져 비효율적인 기법이다.
매개변수의 결정은 일반적으로 매개변수 조율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이는 시간과 노력을 소모하게 만들고 효율적이지 않은 점을 개선하기 위해 무엇을 적용하였는가? 이 매개변수의 결정은 일반적으로 매개변수 조율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이는 시간과 노력을 소모하게 만들고 효율적이지 않다. 이 점을 개선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자기 적응형 교배기법을 적용하였다. 이 기법은 속도엔 영향을 끼치지 않고 결과가 우수한 교배기법을 판단하기 위해 교배교차점 간의 경쟁기법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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