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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처리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0 Nov. 12, 2010년, pp.486 - 489
김경혜 (덕성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조수진 (덕성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설정아 (덕성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유견아 (덕성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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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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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탐색에서 다음 노드를 선택할 때 이용되는 평가함수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경로찾기를 위한 탐색 알고리즘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인공지능 분야의 A* 탐색 알고리즘이다. A* 탐색에서 다음 노드를 선택할 때 이용되는 평가함수는 현재 노드 n까지 소요된 비용함수 g(n)과 앞으로 남은 거리의 추정값 h(n)으로 구성되는데 과소추정된(underestimated) h(n)을 사용하면 최적의 해를 구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으로 알려져 있다. 경로찾기에서 A*의 과소추정 휴리스틱으로는 유클리디언 거리나 맨하탄 거리 등이 있고 이들은 최단 거리 해를 찾는 것을 보장한다. | |
A* 알고리즘에서 휴리스틱 함수로 유클리디안 거리를 이용하는 경우 성능이 저하되는 이유는 무엇에 기인한 것인가? | 경로찾기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A* 알고리즘의 경우, 현재 노드에서 목표까지의 추정값을 의미하는 휴리스틱 함수를 이용하는데 대표적인 허용가능 휴리스틱(admissible heuristic)인 유클리디안 거리(Euclidean distance)를 전술적 경로찾기에서 이용하는 경우, 탐색 성능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이는 거리이외에 전술적 요소까지 더해진 실제 비용에 비해 직선 거리만을 고려한 휴리스틱 값이 현저하게 작은데 기인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A*를 이용하는 경로찾기에서 탐색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두 가지 휴리스틱을 제안하고 이들의 허용성을 분석하고 방문 노드수 비교를 통해 탐색 성능을 비교한다. | |
전술적 경로찾기의 장점은? | 이와 같이 빠른 경로와 그 외의 여러 가지 요소들의 균형을 고려한 경로찾기를 전술적 경로찾기라고 한다 [1]. 전술적 경로찾기는 NPC(non-player character)의 움직임을 더 자연스럽게 해줄 뿐 아니라 게임 사용자에게 좀더 예측 불가능한 지능적 상대를 제공해 준다는 장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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