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새로운 표현양식으로서 또는 매체와 장르의 형식적 실험이라는 측면에서 회화와 사진은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해 왔다. 최근 연극, 영화, 미술, 사진, 문학, 무용, 음악등의 다양한 예술분야가 혼합된 혼성장르 또는 개념으로서의 다원예술(Interdisciplinary Art)은 문화적으로 남용되고 있으며 내용보다는 무분별한 디지털 프로세스 기반의 융합을 통한 시각적 표현작업들이 다원주의적 예술로 인식되고 있다.
예술의 새로운 표현양식으로서 또는 매체와 장르의 형식적 실험이라는 측면에서 회화와 사진은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해 왔다. 최근 연극, 영화, 미술, 사진, 문학, 무용, 음악등의 다양한 예술분야가 혼합된 혼성장르 또는 개념으로서의 다원예술(Interdisciplinary Art)은 문화적으로 남용되고 있으며 내용보다는 무분별한 디지털 프로세스 기반의 융합을 통한 시각적 표현작업들이 다원주의적 예술로 인식되고 있다.
Painting and Photography have been developed by exchanging the influence mutually as a new expressive form of art, and the medium and the genre in terms of formal experiments. Variety of artistic fields such as theater, film, art, photography, literature, dance, music abuse the idea of Interdiscipli...
Painting and Photography have been developed by exchanging the influence mutually as a new expressive form of art, and the medium and the genre in terms of formal experiments. Variety of artistic fields such as theater, film, art, photography, literature, dance, music abuse the idea of Interdisciplinary Art in the name of art via digital process based hybrid media arts.
Painting and Photography have been developed by exchanging the influence mutually as a new expressive form of art, and the medium and the genre in terms of formal experiments. Variety of artistic fields such as theater, film, art, photography, literature, dance, music abuse the idea of Interdisciplinary Art in the name of art via digital process based hybrid media ar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다원예술은 장르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다양한 예술적 가치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예술창작 활동으로서, 탈장르 예술, 복합장르예술, 새로운 장르의 예술, 비주류 예술, 문화다원주의적 예술, 독립예술 등을 중심적 대상으로 하는 개념이다.[1] 본 연구의 목적은 사진과 미술의 경계를 아우르는 다양한 시각적 표현 가능성에 주목하고 픽토리얼리즘을 분석하여 사진과 회화의 융합가능성을 고찰하는 것에 있다. 21세기 예술의 화두가 된 다원성이란 서로 다른 장르를 융합하는 것이 아니며 ‘분리의 전문화’의 길을 걸어온 서양 철학과 예술의 근본적 반성일 뿐으로서 우리에겐 사실 해방 전까지 존재해왔던 미학이란 사실에 주지해야 한다.
21세기 예술의 화두가 된 다원성이란 서로 다른 장르를 융합하는 것이 아니며 ‘분리의 전문화’의 길을 걸어온 서양 철학과 예술의 근본적 반성일 뿐으로서 우리에겐 사실 해방 전까지 존재해왔던 미학이란 사실에 주지해야 한다. [2] 본 연구에서 사진과 회화의 한계를 넘어서는 다양한 작가들의 시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파악하는 것으로 이미지언어로서의 사진의 역사를 살펴보고 픽토리얼리즘의 개념과 현대사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였다.
특히 사물을 기록하는 사진은 예술작품이 아니며, 사진을 이용하는 삼류화가들이 회화의 수준을 저해한다는 부정적인 평가도 있었다. 본 연구에서 사진과 회화의 융합을 통한 예술적 다원성에 대한 고찰을 통해 실증적이고 구체적인 사진과 예술의 융합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살펴보았다. 새로운 표현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기술적 측면의 활용 가능한 구체적 연구는 향후 과제로 남아 있다.
제안 방법
픽토 리얼리즘(회화주의) 작가들은 사진촬영을 통한 사물의 정확한 표현보다는 상징적이고 암시적인 요소를 표현하여 아름답고 부드러운 그림 같은 이미지를 만들어 자연을 더 완벽하게 재창조하려는 다양한 시도를 하였다. 특히 인화과정을 조정하고 사진재료들도 종이 위에 직접 조제한 유제를 손으로 도포하여 사용하거나 연초점렌즈를 사용하고 소프트 필터, 연기, 안개 등을 이용하여 비은염 사진을 제작하였다.
성능/효과
사진의 단순한 기록성을 배격하고 회화적 감성을 사진 영역에 끌어들인이 같은 경향은 사진을 단순한 기술적 재현이 아닌 예술적 차원으로 승격시켰다.1) 특히 픽토리얼리즘 작가들은 당시의 아카데믹한 회화의 기준에 맞추어 예술사진을 제작하는 데 있었고, 사진에서 회화의 독특한 효과를 내려고 한 것이다. 그러나 픽토리얼리즘이 사진고유의 사실 적이고 즉물적인 묘사를 저버리고, 회화의 표현기법과 질감을 추구하였기 때문에 미디어로서 사진의 독창성은 사라지고 예술적으로 경시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사진과 회화의 융합을 통한 예술적 다원성에 대한 고찰을 통해 실증적이고 구체적인 사진과 예술의 융합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살펴보았다. 새로운 표현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기술적 측면의 활용 가능한 구체적 연구는 향후 과제로 남아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