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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토리얼리즘(Pictorialism)의 다원성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Plurality of Pictorialis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3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3 May 24, 2013년, pp.345 - 346  

하윤순 (경남정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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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의 새로운 표현양식으로서 또는 매체와 장르의 형식적 실험이라는 측면에서 회화와 사진은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해 왔다. 최근 연극, 영화, 미술, 사진, 문학, 무용, 음악등의 다양한 예술분야가 혼합된 혼성장르 또는 개념으로서의 다원예술(Interdisciplinary Art)은 문화적으로 남용되고 있으며 내용보다는 무분별한 디지털 프로세스 기반의 융합을 통한 시각적 표현작업들이 다원주의적 예술로 인식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inting and Photography have been developed by exchanging the influence mutually as a new expressive form of art, and the medium and the genre in terms of formal experiments. Variety of artistic fields such as theater, film, art, photography, literature, dance, music abuse the idea of Interdiscipl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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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원예술은 장르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다양한 예술적 가치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예술창작 활동으로서, 탈장르 예술, 복합장르예술, 새로운 장르의 예술, 비주류 예술, 문화다원주의적 예술, 독립예술 등을 중심적 대상으로 하는 개념이다.[1] 본 연구의 목적은 사진과 미술의 경계를 아우르는 다양한 시각적 표현 가능성에 주목하고 픽토리얼리즘을 분석하여 사진과 회화의 융합가능성을 고찰하는 것에 있다. 21세기 예술의 화두가 된 다원성이란 서로 다른 장르를 융합하는 것이 아니며 ‘분리의 전문화’의 길을 걸어온 서양 철학과 예술의 근본적 반성일 뿐으로서 우리에겐 사실 해방 전까지 존재해왔던 미학이란 사실에 주지해야 한다.
  • 21세기 예술의 화두가 된 다원성이란 서로 다른 장르를 융합하는 것이 아니며 ‘분리의 전문화’의 길을 걸어온 서양 철학과 예술의 근본적 반성일 뿐으로서 우리에겐 사실 해방 전까지 존재해왔던 미학이란 사실에 주지해야 한다. [2] 본 연구에서 사진과 회화의 한계를 넘어서는 다양한 작가들의 시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파악하는 것으로 이미지언어로서의 사진의 역사를 살펴보고 픽토리얼리즘의 개념과 현대사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였다.
  • 특히 사물을 기록하는 사진은 예술작품이 아니며, 사진을 이용하는 삼류화가들이 회화의 수준을 저해한다는 부정적인 평가도 있었다. 본 연구에서 사진과 회화의 융합을 통한 예술적 다원성에 대한 고찰을 통해 실증적이고 구체적인 사진과 예술의 융합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살펴보았다. 새로운 표현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기술적 측면의 활용 가능한 구체적 연구는 향후 과제로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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