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0 no.1, 2016년, pp.70 - 82
채명정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김진일 (제주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and to examine its effects on multicultural sensitivity and efficacy. Methods: A research design for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pre-post test. The experiment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다문화 간호 역량이란 무엇인가? | 이처럼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간호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간호대학생이 졸업 전 다문화 간호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문화 간호 역량이란 대상자의생활 방식, 가치, 신념 및 관습에 적합하도록 구성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Leininger, 2007). Banks (2008)에 따르면 학교교육의 일환으로서 다문화교육이 실시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고, 최근 우리나라도 제도화된 교육을 정책적으로 실시하고 있다(Lim, 2009). | |
다문화 감수성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 한편, 다문화 효능감은 타 문화의 차이에 대해 민감하게 주의를 기울일수록 더 높은 것으로 보고한 선행연구 결과(Bae & Park, 2013)는 다문화 효능감 증진 교육이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토대로 이루어져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 다문화 감수성이라는 개념은 상호작용 참여, 문화간 차이존중, 상호작용 자신감, 상호작용 향유 및 상호 작용에 대한 주의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다른 문화권 대상자와 의사소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으로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Chen & Starosta, 2000). 보건의료인과 관련된 다문화 감수성은 대상자와 자신의 가치 및 건강에 대한 인식 차이를 인정하고 이에 민감해지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Goicoechea-Balbona, 1997). | |
국내 체류 외국인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대두된 배경은? | 우리나라는 다른 선진국에 비해 비교적 늦게 외국인의 유입이 시작됐기 때문에 외국인을 위한 지원체계 및 법적인 정비가 충분히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국내 체류 외국인의 고용, 임금, 가정 및 자녀 교육 문제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었다. |
Bae, M. J. & Park, S. J. (2013). Impact of multicultural sensitivity and professionalism awareness on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among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78, 139-164.
Banks, J. A. (2008).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 (4th ed.), Boston, MA: Pearson Education Inc.
Chen, G. M. & Starosta, W. J. (2000).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intercultural sensitivity scale. Human Communication, 3, 1-15.
Choi, H. J. & Woo, M. J. (2012). A stud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multicultural attitude and efficacy.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16(5), 315-338.
Goicoechea-Balbona, A. M. (1997). Culturally specific health care model for ensuring health care use by rural, ethnically diverse families affected by HIV/AIDS. Health & Social Work, 22(3), 172-80. http://dx.doi.org/10.1093/hsw/22.3.172
Greene, J. H., Barden, S. M., Richardson, E. D., & Hall, K. G. (2014). The influence of film and experiential pedagogy on multicultural counseling self-efficacy and multicultural counseling competence. Journal of the Scholarship of Teaching and Learning, 14(5), 63-78. http://dx.doi.org/10.14434/josotlv14i5.12656
Guyton, E. M. & Wesche, M. V. (2005). The multicultural efficacy scale: Development, item selection, and reliability. Multicultural Perspectives, 7(4), 21-29. http://dx.doi.org/10.1207/s15327892mcp0704_4
Jin, J. S., Song, S. M., & Park, S. J. (2014). The mediating effect of multicultural attitudes between intercultural sensitivity and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Asian Journal of Child Welfare and Development, 12(3), 169-186.
Jung, M. H. & Park, O. B. (2014). A study on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ducation experience of university students on social distance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Focus on university students of Cheungbuk.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7(2), 81-105. http://dx.doi.org/10.14328/MES.2014.06.30.81
Kim, N. H. & Lim, S. Y. (2014). Relationships between multicultural awareness, multicultural attitude and multicultural efficacy among nursing students.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7(4), 169-184. http://dx.doi.org/10.14328/MES.2014.12.31.169
Kim, O. S. (2008). Comparison of intercultural sensitivity between preservice teachers in south Korea and China.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18(1), 193-217.
Lee, J. K., Park, E. J., Kim, H. J., & Cho, Y. J. (2010). A study on the education modules development of college students for the development of multicultural sensitivity. Seoul: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Lee, J. Y. (2010). Effects of formal education and informal experience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multicultural sensi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Leininger, M. (2007). Theoretical questions and concerns: response from the theory of culture care diversity and universality perspective. Nursing Science Quarterly, 20(1), 9-13. http://dx.doi.org/10.1177/0894318406296784
Lim, J. Y. (2009). Perceptions and self efficiency esteem of the multi culture among the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Long, T. B. (2012). Overview of teaching strategies for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ultural Diversity, 19(3), 102-108.
Park, S. H., Lee, J. H., & Kim, E. J. (2011). Effects of the multi-cultural program on the promotion of cultural sensitivity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6), 123-145,
Song, M. K., Lea, E. K., & Shin, H. J. (2009). The development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enhancing foreign mother's parenting efficacy in a multicultural family.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0(3), 1627-1643. http://dx.doi.org/10.15703/kjc.10.3.200909.1627
Rozkwitalska, M. & Gdanska, P. (2010). Barriers of cross-cultural interactions according to the research findings. Journal of Intercultural Management, 2(2), 37-52.
Yoon, S. W. & Kim, S. D. (2010). An empirical analysis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in Korea: Focusing on the effects of 'social values'. Journal of Social Science, 36(1), 91-1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